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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다문화주의와 만난 한반도 통일론

저자
김창근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13
형태사항
p262 :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25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25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이 저서는 2013년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필자가 2007년 출판한 <평화를 위한 통일교육: 하나될 미래를 위한 출발> 이후의 통일에 대한 관심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에 개설한 다문화교육전공의 운영에 관여하면서 갖게 된 생각들을 연관지은 지난 4년 남짓의 결과물이다.

지난 몇 년간 우리 사회의 최대 화두 가운데 하나는 다문화였다. 다문화 사회로 가파르게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우리 사회와 학교, 그리고 정부에서 나타낸 다문화적 관심과 논의는 상당했다. 그 중심에는 언제나 다문화주의가 있었다. 다문화주의는 그 자체가 논란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앞으로도 한국 사회의 변화를 가늠할 주요 쟁점이기도 하다.

한국 사회 변화에 미칠 또다른 핵심 요인은 한반도 통일이다. 그것은 한국 사회와 한반도 주변국 모두에게 지각변동을 가져올 엄청난 사안이다. 통일은 국제정치적으로 한반도를 둘러싼 커다란 현상타파이고, 남북한에게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의 새로운 틀을 요구하는 변혁이며, 남북한 주민 개개인에게는 실생활에서 부딪혀야 할 실질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다문화주의와 한반도 통일이라는 화두를 연관지어 보려고 했다. 이 책은 이를 위해 다문화 시민성, 한반도 통일론의 방향, 북한의 도덕규범, 유럽통합의 경험, 대북 개발지원,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사회적응, 민족 통일과 교육 등의 주제를 다문화주의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다.
이 책은 여러 해에 걸친 연구를 기반으로 하다보니 주제별 계통성이 다소 부족해 보인다. 정책적이고 실증적 연구로 뒷받침되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이 갖고 있는 문제의식이 제기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적인 후속 연구로 이어진다면 나름의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 책이 이러한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도서출판 교육과학사의 편집진 여러분의 공로 덕분이다. 이 책의 편집방향과 내용이 구체화된 것은 2011년 8월부터 2012년 7월까지 미국의 Full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Visiting Scholar로 보낸 1년의 시간이 귀한 기회가 되었다. 이 지면을 빌어 그곳에서 교제하며 함께 공부했던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미국에서의 생활에 함께해준 아내와 두 딸, 그리고 언제나 든든한 힘이 되어주는 부모님과 장모님께 사랑의 말을 전한다.
목차
목차 제1장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시민성 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공존 2.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논쟁 3. 다문화주의에 대한 사회적 논란 4. 다문화 공존을 위한 시민성 5. 다문화 공존을 위한 다문화교육 제2장 다문화주의와 한반도 통일론 1. 다문화주의와 한반도 통일 2. 다문화 시대의 한반도 통일론: 세 가지 쟁점 3. 한반도 통일론의 방향성: 다문화주의의 함의 제3장 북한의 도덕규범과 통일교육 1. 도덕규범과『공산주의 도덕』(현『사회주의 도덕』) 교과서 2. 북한의 공산주의 도덕과 도덕규범 3. 소학교용『공산주의 도덕』교과서에 나타난 도덕규범 4. 통일교육에 주는 시사점 제4장 유럽통합의 경험과 한반도 통일과정 1. 유럽연합과 유러피언 드림 2. 통합과 통일 3. 유럽통합의 경험: 목표, 방향, 접근, 지속 4. 한반도 통일과정에 주는 시사점 제5장 대북 개발지원을 위한 민간단체의 역할과 과제 1. 대북 개발지원과 민간단체 2. 개발지원에 관한 인식적 논의 3.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적 지원과 개발지원 4. 민간단체의 대북 개발지원의 과제 제6장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사회적응과 다문화적 통일교육 1. 남북한 사회의 ‘통합적 요소’의 의미 2. 논의를 위한 다문화적 인식의 틀 3. 남한 사회적응에서 나타난 남북한 사회의 ‘통합적 요소’ 4. 다문화적 통일교육의 모색 제7장 다문화 시대의 민족 통일과 교육 1. 탈민족주의와 반민족주의 2. 다문화 시대의 민족주의와 다문화주의 3. 다문화 시대의 통일이념으로서 민족주의의 조건 4. 다문화 시대의 민족 통일의 의미와 가치 지향 5. 다문화 시대의 민족 통일을 위한 교육의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