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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26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26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무릇 살아있는 존재의 가장 중요한 의무는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는 것이라고 프로이드는 말했다. 실러는 사람은 자살해서 죽으면 모든 것이 허사라고 말했고, 체스터톤은 자살은 최악의 죄악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생명은 귀중한 것이며 자살은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살하는 사람들이 발생한다. 자살을 막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
자살을 시도하는 모든 사람의 자살을 막을 수 있는가? 한 사람도 자살하지 않게 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이론적으로는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자살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자살해서는 안 되는 사람이 잠시 잘못된 생각으로 자살하려할 때 그 사람의 생각을 돌려 귀중한 생명을 구제할 수는 있다. 이처럼 잠시 잘못된 판단으로 자살하려는 사람들의 생각을 돌려 한 명이라고 더 많이 귀중한 생명을 구제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우리 인간에게 변함없는 진리 두 가지를 꼽으라면 그것은 이 세상에 태어나는 것과 이 세상을 떠나는 것이다. 즉, 우리 인간의 태어남과 죽음이다. 이 두 가지는 우리가 부유하든 가난하든, 권력을 가졌건 가지지 않았건, 남성이건 여성이건 막론하고 우리 인간에게 주어지는 피할 수 없는 사실이며 진리이다.
그리고 이러한 진리는 우리 인간에게 두 가지의 존엄한 권리를 부여한다. 즉, 존엄하게 살 권리와 존엄하게 죽을 권리가 인간에게 부여된 것이다. 존엄하게 죽는다는 것은 천명을 다하며 죽음을 행복하게 맞는 것이다. 그런데 자살은 이러한 인간의 존엄한 살 권리와 죽을 권리 모두를 포기하는 나쁜 것이다. 이를 회복하는 길은 자살하지 않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잘 사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살자”를 역순으로 읽으면 “자살”이 되는데, 영어 “Live”(살다, 살아있는)를 역순으로 읽으면 “Evil”(악, 사악(한), 나쁜)이 된다. 즉, 자살하여 죽는 것은 나쁜 것이다. 반면에 “자살”을 역순으로 읽으면 “살자”이다. 자살은 나쁜 것이지만 자살하지 않으면 사는 것이다.
호주정부가 자살을 국가적 재난이라고 선포하고 자살은 나쁜 것이라고 한 이유는 자살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살은 막을 수 있다. 자살생각자나 자살시도자가 겪는 자살갈등을 잘 관리하면 자살을 막을 수 있고 자살을 예방하고 자살환자를 치유할 수 있다. 이 책은 자살생각자나 자살시도자가 겪는 자살갈등을 잘 관리하여 자살을 예방하고 자살환자를 치유함으로써 자살을 사전에 방지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조그마한 힘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청소년들과 부모님들은 물론이고 남녀노소 누구나 이 책을 읽고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감사와 사랑의 행복한 생활을 지속하기를 기원한다.
자살을 시도하는 모든 사람의 자살을 막을 수 있는가? 한 사람도 자살하지 않게 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이론적으로는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자살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자살해서는 안 되는 사람이 잠시 잘못된 생각으로 자살하려할 때 그 사람의 생각을 돌려 귀중한 생명을 구제할 수는 있다. 이처럼 잠시 잘못된 판단으로 자살하려는 사람들의 생각을 돌려 한 명이라고 더 많이 귀중한 생명을 구제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우리 인간에게 변함없는 진리 두 가지를 꼽으라면 그것은 이 세상에 태어나는 것과 이 세상을 떠나는 것이다. 즉, 우리 인간의 태어남과 죽음이다. 이 두 가지는 우리가 부유하든 가난하든, 권력을 가졌건 가지지 않았건, 남성이건 여성이건 막론하고 우리 인간에게 주어지는 피할 수 없는 사실이며 진리이다.
그리고 이러한 진리는 우리 인간에게 두 가지의 존엄한 권리를 부여한다. 즉, 존엄하게 살 권리와 존엄하게 죽을 권리가 인간에게 부여된 것이다. 존엄하게 죽는다는 것은 천명을 다하며 죽음을 행복하게 맞는 것이다. 그런데 자살은 이러한 인간의 존엄한 살 권리와 죽을 권리 모두를 포기하는 나쁜 것이다. 이를 회복하는 길은 자살하지 않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잘 사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살자”를 역순으로 읽으면 “자살”이 되는데, 영어 “Live”(살다, 살아있는)를 역순으로 읽으면 “Evil”(악, 사악(한), 나쁜)이 된다. 즉, 자살하여 죽는 것은 나쁜 것이다. 반면에 “자살”을 역순으로 읽으면 “살자”이다. 자살은 나쁜 것이지만 자살하지 않으면 사는 것이다.
호주정부가 자살을 국가적 재난이라고 선포하고 자살은 나쁜 것이라고 한 이유는 자살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살은 막을 수 있다. 자살생각자나 자살시도자가 겪는 자살갈등을 잘 관리하면 자살을 막을 수 있고 자살을 예방하고 자살환자를 치유할 수 있다. 이 책은 자살생각자나 자살시도자가 겪는 자살갈등을 잘 관리하여 자살을 예방하고 자살환자를 치유함으로써 자살을 사전에 방지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조그마한 힘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청소년들과 부모님들은 물론이고 남녀노소 누구나 이 책을 읽고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감사와 사랑의 행복한 생활을 지속하기를 기원한다.
목차
목차
머리말
제1장 자살의 번뇌를 끊자
ㆍ 자살을 막을 수 있는가?
ㆍ 자살(suicide, 自殺)이란 무엇인가?
ㆍ 왜 자살해서는 안 되는가?
ㆍ 자살은 살인이다
ㆍ 부끄러운 자살 수치
ㆍ 자살 고민 해결을 위한 정부지원기관들이 있다
ㆍ 자살자, 자살시도자, 자살생각자란 무엇인가?
ㆍ 사람에게는 누구에게나 정체성위기의 시기가 있다
제2장 자살갈등은 누구나 겪는 것이다
ㆍ 자살갈등을 해결하면 자살은 발생하지 않는다
ㆍ 자살갈등이란 무엇인가?
ㆍ 어떤 형태의 자살갈등이 있는가?
ㆍ 자살갈등의 복합성과 사례
ㆍ 자살갈등 예방치유 모형
ㆍ 자살갈등 예방치유 생태시스템
ㆍ 사회ㆍ규제ㆍ문화와 자살이론
제3장 그대가 살아야 할 이유가 있다
ㆍ 자살할 이유보다 살아야 할 이유가 있다
ㆍ 가족의 유대관계와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강할 때 이는 살아야 할 이유를 제공한다
ㆍ 자아 존중감 또는 동료에 의한 존중감이 강할 때 이는 살아야 할 이유를 제공한다
ㆍ 종교적, 사회적, 도덕적 책임감이 강할 때 이는 살아야 할 이유를 제공한다
ㆍ 세상과 미래에 대한 도전 의지가 강할 때 이는 살아야 할 이유를 제공한다
ㆍ 자살을 두려워하고 자살에 대해 혐오감을 강하게 가질 때 이는 살아야 할 이유를 제공한다
제4장 사람은 누구나 자살요인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ㆍ 자살요인의 복합성
ㆍ 거시적 자살요인
ㆍ 미시적 자살요인
제5장 자살은 불행의 쇠사슬이다
ㆍ 재난으로서의 자살
ㆍ 자살의 불행족쇄의 나쁜 영향
제6장 탓-탓의 부정에너지를 몰아내자
ㆍ 탓-탓하지 말자
ㆍ 세상 탓의 분노와 범죄의 길
ㆍ 내 탓의 자기 파괴의 자괴감
ㆍ 그대와 같은 정직한 삶의 씨앗들로 인해서 세상은 돌아간다
제7장 살대운감사 긍정에너지로 행동하자
ㆍ 살대운감사 긍정에너지행동이 필요하다
ㆍ 살대운감사 긍정에너지행동 절차와 방법
ㆍ 살대운감사 긍정에너지의 당위성 : 우울증, 절망감, 공황장애, 공황발작, 자살 예방과 치유
ㆍ 살대운감사 즐기행감사 긍정에너지
ㆍ 살대운감사 긍정에너지의 긍정적 영향
제8장 신세타령 말고 숨은 재능을 개발하자
ㆍ 그대의 숨은 재능 발휘가 그대의 삶을 결정한다
ㆍ 각 사람의 재능은 서로 다르며 그대의 재능은 그대의 노력에 의해서 실현된다
제9장 길흉화복은 세상사의 것이다
ㆍ 길흉화복(吉凶禍福)은 그대의 것이 아니라 세상사의 것이다. 그대의 관리방식에 따라 그대의 길흉화복의 운명이 달라진다
ㆍ 슬프고 괴로운 일은 세상이 담당하도록 내려놓고 그대는 오늘 일에 충실하시라
제10장 그대의 생각과 믿음이 그대의 운명과 삶을 바꾼다
ㆍ 행복의 씨앗은 그대의 생각과 믿음에 있다
ㆍ 행복은 살아 있는 사람이 누리는 특권이다
ㆍ 부정적인 터널시야를 벗어나게 깨우쳐 주자
ㆍ 그대가 안고 있는 문제와 그대의 자살과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
ㆍ 말을 조심하고 행동을 조심하자
제11장 걱정고민의 96%는 그대 것이 아니다
ㆍ 그대뿐만 아니라 인간이면 누구나 걱정ㆍ고민을 갖고 있다
ㆍ 그대가 갖고 있는 걱정ㆍ고민의 96%는 그대의 것이 아니다
제12장 시험성적은 문제이지 사람은 아니다
ㆍ 그대가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문제일 뿐이며 그대 자신은 아니다
ㆍ 자살갈등예방치유를 위한 문제해결 10원칙
제13장 공부가 따분하게 느껴진다는 것은 성장의 기회를 의미한다
ㆍ 공부가 따분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ㆍ 재미있게 공부하면 재미있다
제14장 애인변심은 짝사랑 외기러기이다
ㆍ 애인(이성)이 변심했다고 또는 그대가 실연(失戀)당했다고 해서 그대가 자살할 이유는 없고 자살해서도 안 된다
ㆍ “잘살아, 사랑했어. 내가 먼저 간다.”와 같은 문자 메시지를 작성하지도 보내지도 마시라
ㆍ 이성(애인)의 변심은 짝사랑 외기러기 현상이다
제15장 고운 마음씨가 못난 얼굴을 미소 얼굴로 변화시킨다
ㆍ 세상에 못난 얼굴은 없다
ㆍ 고슴도치도 제 자식은 함함하다
ㆍ 마음씨가 고와와 정말로 곱다
제16장 취업난 스트레스를 이겨내자
ㆍ 취업난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있다. 그대 안의 장점과 특기를 키워 취업 스트레스를 이겨내자
ㆍ 하나의 문이 닫히면 또 다른 문이 준비되어 있다. 이를 찾아서 그 문으로 들어가기만 하면 된다
제17장 지병은 누구에게나 있다
ㆍ 지병은 누구에게나 있다. 다만 그 경중과 형태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ㆍ 지병이 있다고 자살할 이유는 없다. 대자연의 호연지기 햇살과 피톤치드를 즐기자
제18장 따돌림이나 괴롭힘은 도움협동조합으로 이겨내자
ㆍ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당한다고 자살해서는 안 된다
ㆍ 도움협동조합이 도움이 될 수 있다
ㆍ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도움이 안 되면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에 요청하자
제19장 고아일수록 더욱 강해져야 한다
ㆍ 고아가 되었다고 해서 자살해서는 안 된다
ㆍ 엄밀한 의미에서 고아는 없다
ㆍ 이를 악물고 힘차게 살아야 한다
제20장 불투명한 미래는 누구에게나 있다
ㆍ 미래는 누구에게나 불투명하다
ㆍ 비록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해도 그대는 사과나무 심는 일을 계속하라
ㆍ 미래의 고민ㆍ걱정은 미래에게 맡기고 그대는 매일 매시간을 충실히 지내라
제21장 무분별한 자살보도는 베르테르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ㆍ 자살보도와 베르테르 효과
ㆍ 자살보도와 사생활 보호
ㆍ 자살보도 권고기준
제22장 대한민국 아버지 어머니께 드립니다
ㆍ 아버지 어머니, 아들ㆍ딸들의 현명하고 지혜로운 조언자(mentor)가 되어 주십시오
ㆍ 아버지, 아버지의 눈높이에서가 아닌 아들의 눈높이에서 아들을 보아 주십시오
ㆍ 어머니, 어머니의 눈높이에서가 아닌 딸의 눈높이에서 딸을 보아 주십시오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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