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교 내 교사와의 권력거리신념이 학습몰입과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 개인저자
- 김민정, 김혜원
- 수록페이지
- 41~66 p.
- 발행일자
- 2024.07.31
- 출판사
-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기사 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교 내 교사와의 권력거리신념이 학습몰입과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2021년 서울, 경기 및 충남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비확률 표본 추출 방법 중 할당 표집법을 통해 직접 설문(320부)과 온라인 설문(470부)으로 총 79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2.0과 AMOS 22.0을 신뢰도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시행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권력거리신념은 이들의 학습몰입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둘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권력거리신념은 학업지속의향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셋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습몰입은 학업지속의향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은 교사에 대한 권력거리신념이 낮을수록 학습에 대한 참여가 높아져 학습 자체를 즐기는 몰입감이 높아지고, 학습지속 의향도 높아짐을 보여준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에서 학생들이 교사에게 느끼는 권력거리신념 영향력의 중요성과 이러한 신념이 학습의 효율성과 학업 지속에 미치는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보여줬다는 시사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