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학대경험 청소년의 임파워먼트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개인저자
이상준
수록페이지
31~57 p.
발행일자
2023.07.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학대경험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에 임파워먼트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보고자 하였으며,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학대경험과 심리사회적 변인들을 통제변수로 투입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 1,398명의 청소년들 중 학대경험 청소년 895명을 추출하였고, 이들 중 위험집단 597명을 선별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5.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였고, Pearson 적률상관관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적 특성과 학대경험, 심리사회적 변인을 통제하였음에도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와 대인관계 임파워먼트는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을 낮추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강점관점인 임파워먼트 이론이 갖는 함의와 정책적, 실천적 함의, 그리고 학대 위험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