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아동교사-아동 관계 실태조사 및 아동교사-아동 관계 측정도구 개발 연구: 만 3-5세 유아를 중심으로
- 개인저자
- 임희수, 오혜정
- 수록페이지
- 115~142 p.
- 발행일자
- 2023.07.31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교사와 아동의 관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아동교사-아동 관계의 실태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 기초문항 개발, 예비연구의 절차를 거쳤고, 만 3-5세 유아 270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 최종문항을 개발하였다. 또한, 최종문항을 사용하여 아동교사-아동 관계의 일반적 수준과 아동의 배경에 따른 관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애정, 갈등, 회피, 의존의 4개 구성요인, 총 28개의 문항을 개발하였고 아동교사-아동 관계를 측정하는데 있어 신뢰할 만하고 타당한 도구임을 검증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아동과 보통 애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지만, 갈등, 의존, 회피 순으로 부정적인 관계도 상당히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아동의 성별, 형제관계, 또래관계, 문제행동, 놀이수준, 부모의 교육적 지원, 총 재원기간에 따라 관계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아동교사-아동 관계 연구의 활성화와 관계 증진을 위한 지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