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청소년 멘토링활동 프로그램이 멘티의 자아존중감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개인저자
장욱종, 박은민
수록페이지
373~399 p.
발행일자
2023.07.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현장에서 사용되는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청소년 멘토링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청소년 멘토링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멘티들의 자아존중감 및 공감능력 증진에 대해 효과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은 파커(Packer)의 협동학습이론을 바탕으로 개발된 청소년 멘토링활동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진행되었다. 청소년 멘토링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남지역 6개학교 및 기관의 청소년 132명을 대상으로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 및 사전-사후 검사 설계를 통해 ANC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 멘토링활동 프로그램은 멘티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멘토링활동에 참여한 멘티들은 멘토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멘토링활동의 경험을 통해 멘티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청소년들이 자아발달을 이루는데 중요한 요소인 자아존중감 향상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삶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인간관계의 기본인 공감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멘토링활동 프로그램의 확대 필요성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청소년 멘토링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