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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ADHD 청소년 대상 정서조절 집단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개인저자
정지혜, 옥정
수록페이지
505~531 p.
발행일자
2023.07.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ADHD 청소년을 대상으로 체험적 접근이 통합된 정서조절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구성, 프로그램 평가 및 수정,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거쳐 체험적 접근에서의 개입을 마련하여 기존의 인지·행동적 접근에서의 개입이 지닌 한계점을 보완한 보다 통합적인 정서조절 집단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ADHD 청소년 대상 정서조절 집단프로그램의 치료효과를 검증하는 예비연구로써 청소년 정신건강지원시설을 이용하는 ADHD 청소년 6명을 대상으로 주1회 50분씩 총 10회기에 걸쳐 이를 실시하고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 정서조절능력, 긍정적 정서 및 부정적 정서 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정서조절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결과, 첫째, ADHD 청소년의 정서인식 및 표현의 어려움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한 반면, 긍정적 정서 및 부정적 정서 경험은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ADHD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은 중간 크기의 효과 크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