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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청소년 대상 성인지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 특성별 효과 분석: 서울시 남자 중학생을 중심으로

개인저자
김희란
수록페이지
157~179 p.
발행일자
2023.09.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이 연구는 성인지 성교육 프로그램을 서울시 소재 남자 중학교에 다니는 1학년에게 적용하고 프로그램의 성인지감수성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성교육 교사 특성에 따라 남자 청소년의 성인지감수성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8개 중학교 536명이었으며 이들의 교육 전·후 설문조사를 통하여 얻은 자료를 활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청소년의 성인지감수성과 관련한 탈성고정관념, 성적 주체성, 관계에서의 동의 인식, 성평등 인식 4개 변인이었다. 대응표본 t-검증 분석 결과, 성인지 성교육 프로그램은 남자 청소년의 성인지감수성 관련 변인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K-평균 군집분석 결과, 사후에 모든 변인 값이 균형적으로 높은 집단이 사전보다 더 높게 분포하였다. 성교육 교사의 특성에 따른 효과는 관계에서의 동의 인식과 성평등 인식에서 나타났는데, 남자보다 여자교사, 50대 이상 교사, 10년 이상 성교육 경력을 가진 교사, 성인지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남자 청소년 대상 성인지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