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인지행동치료 집단상담의 청소년 시험불안 감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개인저자
- 방기연, 이혜진, 신인수
- 수록페이지
- 381~410 p.
- 발행일자
- 2023.09.30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지행동치료 집단상담의 시험불안 감소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실천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데이터베이스에 청소년, 시험불안, 집단상담, 인지행동치료를 주제어로 선행연구를 검색한 후, 논문선정 절차를 거쳐 메타분석 대상논문 10편(학술지 4편, 학위논문 6편)을 선정하였다. 메타분석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평균 변화 차이 전체 효과크기는 0.941로 큰 값이었다. 주요 조절변수 중 인지행동치료 이론적 접근으로는 REBT의 효과크기가 CBT의 효과크기보다 유의미하게 컸다. 개입으로는 인지재구성에만 초점을 맞춘 집단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며, 집단 크기에서는 10명 이하의 참여자로 구성된 집단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다. 집단 참여자의 학년이 높은 집단의 그리고 인구수가 많은 거주지 집단의 효과크기가 비교대상 집단의 효과크기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컸다. 연구결과는 시험불안 감소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적용과 집단상담 실제 관점에서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