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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사회역량이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도 및 수업이해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중심으로

개인저자
김지언, 신태섭
수록페이지
431~459 p.
발행일자
2023.09.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의 사회역량이 학업성취도 및 수업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 Panel Study)의 2차(초5), 4차(중1), 6차(중3)를 대상으로 사회역량과 학교적응, 학업성취도 및 수업이해도 간 종단적 인과관계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회역량·학교적응·학업성취도·수업이해도의 수준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사회역량은 다음 시점의 학교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이해도는 다음 시점의 사회역량과 학교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중2의 학교적응이 학업성취도와 수업이해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는 있으나, 시간적 변동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사회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학업적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수립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