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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자비조망 훈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개인저자
하현주
수록페이지
461~490 p.
발행일자
2023.09.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에서는 체험적 탈자기참조적 개입을 통해 부적응적인 자기몰입을 줄이고 자비 수준을 증진시키기 위한 자비조망 훈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자비조망 훈련은 정서전염이라는 현상 속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이 상호의존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감정의 원인에 대해 내부귀인하는 자기몰입적인 해석을 줄이고, 자신과 타인 모두를 향해 자비로운 염원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포함한다. 대학생 40명을 실험집단인 자비조망 훈련 집단(n=21)과 비교집단인 마음챙김 훈련 집단(n=19)에 무선배정하여 교육한 후, 1주일간 불편감을 경험하는 사건에 대해 각 집단별 훈련을 실시하고, 온라인 경험기록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사전/사후/추후 측정한 결과를 보면, 두 집단 모두 자기몰입, 불안, 개인적 고통의 감소를 보고하였고, 자비와 자기자비, 삶의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나타내었다. 집단 간 차이 검증 결과, 자비조망 집단에서 조망수용의 증가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자기참조적 과정에서는 반복적 동일시, 행위주체 감각, 경험과의 융합 정도에서 자비조망 집단이 마음챙김 집단에 비해 낮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비조망훈련은 정서전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 확장된 조망을 갖게 함으로써 1주일간의 짧은 처치만으로도 효과의 지속성과 경제성을 확보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