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감적 소통 교육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 자유학기 국어과 주제선택 활동을 중심으로
- 개인저자
- 최명희, 김진숙
- 수록페이지
- 1~30 p.
- 발행일자
- 2023.10.31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에서는 공감 이론을 기반으로 자유학기 주제선택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공감적 소통 프로그램 17차시를 개발했다. 이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말하기 영역의 공감적 소통을 기반으로 하며,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 주제를 확장하도록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에 앞서 공감 교육에 적합한 모형을 설계하였다. 모형은 인지·정서적 공감과 의사소통과 실천, 태도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모형에 따른 프로그램은 공감적 태도와 개념 이해를 도입으로 하고 인지·정서적 요인으로 상대방의 마음 되어보기와 나와 타인의 감정과 욕구 이해 등을 포함하였다. 의사소통적 요인에는 공감적 표현하기와 듣기 활동을 포함하고, 적용과 실천으로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모형과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를 기반으로 공감적 소통 교육 모형과 프로그램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를 위하여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