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비행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개인저자
유혜은, 김영근
수록페이지
1~26 p.
발행일자
2024.01.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에서는 비행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을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호처분 경험이 있는 비행 청소년 8명에게 심층 면담을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결과 32개의 주제, 10개의 중심의미가 도출되었고, 중심의미는 <방임된 가정에서 위축되어 가는 자아>, <조절할 수 없는 감정의 폭발>, <일탈이 범죄로 이어짐>, <학교에서 깨어지는 관계로 반항심이 폭발함>, <자퇴를 결정할 수밖에 없는 쓸쓸함>, <존중받지 못하는 나의 결정>, <빠져나올 수 없는 비행의 반복>, <학업중단에 대한 뼈저린 후회>, <변화로의 힘찬 발걸음>, <성장을 위한 위대한 재도전>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업중단 전후 과정에서의 비행 청소년의 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이들의 경험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