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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권위적인 양육행동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초등학생의 전반적 행복감의 매개효과

개인저자
김성현, 이예다나
수록페이지
209~228 p.
발행일자
2024.01.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권위적인 양육행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자녀의 행복감이 매개하는지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의 11차 패널자료를 이용해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 667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권위적인 양육행동, 자녀의 학교적응, 그리고 전반적 행복감 변인을 추출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간접 효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권위적인 양육행동은 유의적으로 자녀의 학교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권위적인 양육행동과 자녀의 학교적응 관계에서 초등학생의 전반적 행복감은 유의적으로 부분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자녀의 학교적응에 있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더불어 초등학생의 전반적 행복감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