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아동기 생애 부정적 및 긍정적 경험이 대학생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아동기 긍정적 경험의 조절효과 탐색

개인저자
박애리, 김영미
수록페이지
283~310 p.
발행일자
2024.01.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아동기 부정적 경험과 긍정적 경험이 대학생의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아동기 긍정적 경험이 아동기 부정적 경험과 대학생의 불안 및 우울과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21년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집한 1,047개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아동기 긍정적 경험은 Benevolent Childhood Experiences Scale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아동기 부정적 경험과 우울증 및 불안의 관계에서 아동기 긍정적 경험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계층적 회귀 분석과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제변수를 통제한 결과, 아동기 부정적 경험과 긍정적 경험이 대학생의 불안과 우울에 영향을 미쳤으며, 추가 투입한 아동기 긍정적 경험과 부정적 경험의 상호작용 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아동기 긍정적 경험의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아동기 긍정적 경험이 대학생의 불안과 우울을 예방하는 데 중요 변수임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