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교육신경학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및 해석
- 개인저자
- 강문선, 이은정
- 수록페이지
- 31~50 p.
- 발행일자
- 2024.02.28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교육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은 학습자의 뇌를 비롯한 신경계 작용 변화에 기반한다. 학습자의 뇌를 비롯한 신경계 작용 변화의 원리와 양상에 대한 신경학적 연구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깊이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활동과 연관시켜 논의하기 위해 교육학과 신경학 사이에 통섭의 과정이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학과 신경학 사이에 통섭의 다리를 연결해나가는 교육신경학 분야와 관련하여 국내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고찰하여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1983년부터 2022년까지 약 40년 동안의 교육신경학 관련 국내 연구문헌들을 수집하고 분류하여 최종적으로 총 488편을 연구대상 문헌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선정된 연구대상 문헌들을 ‘신경학적 이해 연구’, ‘교육적 시사점 연구’, ‘교육적 적용 연구’와 같이 세가지 준거를 기준으로 분류하고 교육신경학 관련 국내 연구동향에 대한 분석 및 해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세 영역의 연구물들이 모두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증가되고 있는 추세지만 세 영역의 서로 간 연관성이 아직 의미있게 뚜렷이 드러나고 있지는 않았다. 따라서 앞으로 이 분야의 의미있는 발전을 위해 새로운 시대적 변화의 흐름을 반영하면서 세 영역의 연구들 간 유기적인 연합을 도모할 수 있는 통합적 관점의 연구들이 보다 충분히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