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모-자녀 의사소통과 디지털리터러시 간의 관계: 자기 격려와 학습 몰입의 매개효과

개인저자
이예환, 하정희
수록페이지
215~243 p.
발행일자
2024.02.28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모-자녀 의사소통과 디지털리터러시 간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와 학습 몰입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에 재학중인 남녀 학생 170명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자녀 수용의사소통과 디지털리터러시 간의 관계에서 자기 격려, 학습 몰입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자녀 수용의사소통과 디지털리터러시 간의 관계에서 자기 격려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자녀 수용의사소통과 디지털리터러시 간의 관계에서 학습 몰입은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모-자녀 수용의사소통과 디지털리터러시 간의 관계에서 자기격려, 학습 몰입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가 지니는 의의와 시사점, 제한점을 도출하였으며,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