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조절능력, 학습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 개인저자
- 김은지
- 수록페이지
- 323~350 p.
- 발행일자
- 2024.02.28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적지지, 자기조절능력, 학습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여 초등학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초등학생 2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19명의 응답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25.0, AMOS 2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구조모형적합도, 직·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Phantom변인으로 간접효과 모델을 설정하고, Bootstrapping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측정모형의 부합도는 모든 기준을 충족하였다. 둘째, 사회적지지와 자기조절능력, 자기조절능력과 학습몰입의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셋째, 자기조절능력을 거친 사회적지지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생의 학습몰입을 위한 개인적 및 환경적 요인 활용 전략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