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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고등학생의 진로적응력과 영향요인 분석

개인저자
장은지, 김민석
수록페이지
371~390 p.
발행일자
2024.02.28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진로적응력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청소년 진로 적응력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데 있다. 고등학생의 진로적응력과 영향요인 분석을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의 중1패널 4차년도(2021년) 고등학교 1학년 2,265명의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기술통계 및 상관 관계분석을 통해 고등학생의 진로적응력 수준 및 관련 요인들을 살펴보았고, 진로적응력 영향요인 분석을 위해서는 학교의 영향을 받는 청소년의 특징을 고려하여 관측이 어려운 학교 수준의 고유 특성을 통제함으로써 효과를 보다 엄밀히 추정하고자 학교 고정효과모형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첫째, 문화활동, 학교생활, 관계, 개인심리 요인 모두 진로적응력에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있으나, 각 요인을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측정한 결과, 최종적으로 학교생활만족도, 친구관계, 자아존중감의 영향력이 확인되었다. 둘째, 양육태도 변수는 그 영향력을 유지하다가 최종 모형에서는 유의한 영향력이 확인되지 않았다. 셋째, 기존의 성인 대상 선행연구를 통해 영향요인을 비교했을 때, 성인은 청소년에 비해 사회환경적 특성 변인군의 영향력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진로적응력 향상을 위해 학교와 부모의 집중적인 개입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