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남자 고등학생의 성장-고정 마인드셋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실패 내성, 그릿의 관계 : 성취목표 지향성의 매개효과
- 개인저자
- 유승혜, 김민희
- 수록페이지
- 27~56 p.
- 발행일자
- 2024.04.30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남학생을 대상으로 성장-고정 마인드셋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실패 내성,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성취목표 지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학생 3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 마인드셋은 숙달접근 목표지향성을 매개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실패내성, 그릿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반면 고정 마인드셋은 수행회피 목표지향성을 매개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실패내성, 그릿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은 수행접근 목표지향성을 매개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지만, 학업적 실패 내성과 그릿에는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학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와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계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문제해결 능력과 끈기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양육과 교육 장면에서 성장 마인드 셋과 숙달접근 목표 지향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