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업무기력 간 관계: 학업열의를 통한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의 조절된 매개효과
- 개인저자
- 신지수, 최은재, 이주미
- 수록페이지
- 289~316 p.
- 발행일자
- 2024.04.30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업무기력 간 관계에서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체험활동 참여가 조절하는지를 조절된 매개모형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의 중1 4차년도 자료(2021년, 고1)를 활용하였다. 총 2,265명을 대상으로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매개모형, 조절모형, 조절된 매개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업무기력의 관계에서 학업열의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학업열의와 학업무기력의 관계에서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학업열의가 매개한 자아존중감과 학업무기력의 관계를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가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고등학교에서 청소년 체험활동이 주로 이뤄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질적 운영이 필요함을 강조함으로써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