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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우울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개인저자
조아영, 최수미, 강영주, 방세림
수록페이지
317~336 p.
발행일자
2024.04.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우울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2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10대 청소년의 정신건강 실태조사 자료에 응답한 학생 청소년 5,937명이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1.0, PROCESS Macro 4.2버전을 사용하여 매개효과,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을 순차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우울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가 우울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우울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지만,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킴으로써 지각된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개입 방안과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