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학교 밖 청소년의 대인관계 잠재프로파일과 심리적 적응의 차이

개인저자
채혜영, 정현희
수록페이지
1~25 p.
발행일자
2024.05.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의 대인관계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분류된 잠재프로파일에 따라 심리적 적응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1차년도 조사를 사용하였으며, 총 776명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잠재프로파일을 시행하였고, Mplus의 BCH 보조변수를 활용하여 도출된 프로파일에 대한 심리적 적응(자아존중감, 우울, 학업중단 관련 부정적 심리정서)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청소년의 대인관계 잠재프로파일은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이를 각각 ‘저수준 또래관계형(6.3%)’, ‘저수준 교사-부모관계형(3.7%)’, ‘평균수준 대인관계형(63.6%)’, ‘고수준 대인관계형(26.5%)’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대인관계 유형에 따라 심리적 적응에 차이가 있었다. 자아존중감은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또래관계 수준이 낮은 집단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낮게 나타났다. 우울과 학업중단 관련 부정적 심리정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사관계, 부모관계, 또래관계 수준이 낮은 집단일수록 우울과 학업중단 관련 부정적 심리정서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적응적 심리적 적응을 높이고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과 함께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