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고등학생을 위한 ChatGPT 활용 면접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개인저자
황수민, 손예지, 이예은, 이정민
수록페이지
135~155 p.
발행일자
2024.05.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ChatGPT를 활용하여 면접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 및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전체 교육 프로그램은 ADDIE 모형에 따라 자원기반학습에 기반하여 ChatGPT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였고, 해당 면접교육프로그램은 2023년 7월 3일부터 10월 6일 동안 매주 2-3시간씩 18차시에 걸쳐 총 40시간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스피치 능력, 스피치 메타인지, AI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응표본 t-검정 결과 모두 통계쩍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 인터뷰 결과, 학생들은 ChatGPT 활용 면접 준비 과정의 유용성 및 한계점을 인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위한 ChatGPT 활용 면접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