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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중학생 대상 M-PBL 디지털 시민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개인저자
이지원, 이정민
수록페이지
203~228 p.
발행일자
2024.05.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활용 문제기반학습(M-PBL)모델을 기반으로 디지털 시민성을 함양하는 중학생 대상 디지털 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ADDIE 모델에 따라, 교과서 분석, 학습자 인터뷰, 수업 차시 및 지도안 설계, 메타버스 콘텐츠 및 활동지 개발, 파일럿 테스트와 전문가 검토를 거친 후 최종 디지털 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후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주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해 사전-사후 디지털 시민성 차이를 대응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중학생들의 디지털 시민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의 성찰일지를 분석한 결과, 디지털 시민성 요소 중 디지털 활용, 디지털 윤리적 문제 해결, 디지털 책임, 디지털 자아 정체감, 디지털 정서 지능에 관하여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성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M-PBL 디지털 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의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