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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청소년 사이버불링 예방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개인저자
이선민
수록페이지
271~295 p.
발행일자
2024.06.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사이버불링 예방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 현장에서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문화예술교육, 교과 교육과정 및 청소년 사이버불링에 대한 문헌연구와 통합 프로그램 관련 자료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을 확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행정, 교육학, 학교폭력, 음악, 미술, 연극, 사회 교과의 전문가 검증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 준거 지표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확보하고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청소년이 융합적 사고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다양한 역량을 습득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프로그램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되었을 때, 학습자들이 학교폭력 및 사이버불링의 예방 효과성과 활동 자체에 대해 기대하는 성취 역량을 실제로 습득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제한점이 있어,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로 개발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사회적 문제 해결에 있어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잠재력을 밝혀내는 데 의의를 가지며 청소년들이 사회적 문제에 대해 깊이 고찰하고,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 현장에서 유의미하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