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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트라우마 사건 경험이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자비를 매개변인으로

개인저자
박은경, 안귀여루
수록페이지
231~259 p.
발행일자
2024.07.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의 트라우마 사건충격정도와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중단의도 사이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소재 일반계 고등학생 49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한 자료에 대해 빈도분석, 상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는 Hayes가 제안한 Process macro 4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경험한 트라우마 사건은 DSM-5 진단기준 사건 15가지, DSM-5 비진단기준 사건 14가지가 보고되었다. 둘째, 사건충격정도에 관한 연구 결과, 청소년들은 진단기준 사건과 비진단기준 사건 모두에서 높은 사건충격을 느끼며 주관적 불편감과 심리적 고통을 크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트라우마 사건 경험은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중단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트라우마 사건 경험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중단의도 사이에서 자기자비가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의 의의와 한계점에 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