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간호대학생의 학교적응향상을 위한 성장마인드셋 프로그램의 효과
- 개인저자
- 이수진, 한천우
- 수록페이지
- 399~424 p.
- 발행일자
- 2024.07.31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성장마인드셋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성장마인드셋 프로그램이 성장마인드셋, 그릿,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취목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는 K지역 D대학교 전공기초 과목인 ‘성장과 발달’ 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 총 16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는 먼저, 사전 동질성 검증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평균 비교, 시점, 시점과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점에서는 성장마인드셋,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시점과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 분석에서는 성장마인드셋,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숙달목표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성장마인드셋 프로그램의 중재 효과를 확인한 것뿐만 아니라, 별도의 프로그램 구성없이 정규 수업 내 부분적 개입만으로도 효과를 입증한 데 있다. 이는 학업 현장의 다양한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