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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기간(2020~2023) 동안 언론기사에 나타난 청소년 교육격차 관련 이슈 분석

개인저자
김민선
수록페이지
251~276 p.
발행일자
2024.08.31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기간(2020~2023) 동안 언론기사 내용에 나타난 청소년 교육격차 관련 주요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토픽들을 도출해 어떤 사회적 이슈가 있었는지 탐색하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교육격차 해소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0년 1월부터 2023년 12월까지에 이르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 기간에 16개 언론매체에서 보도된 총 968건의 기사를 수집하여 토픽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토픽모델링 분석결과 4개의 토픽이 도출되었다. 토픽1은 지역, 지원, 사업, AI 등의 키워드들로 구성되어 ‘지역사회의 협력과 지원사업 추진’으로 도출되었고 가장 많은 32.64%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토픽2는 교육, 정부, 정책, 방안 등의 키워드들로 구성되어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대응’으로 도출되었고 18.70%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토픽3은 학생, 학습, 원격수업, 등교 등의 키워드들로 구성되어 ‘원격수업으로의 교육대전환’으로 도출되었고 31.51%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토픽4은 평가, 결과, 학부모, 사교육 등의 키워드들로 구성되어 ‘교육격차의 양극화 심화’로 도출되었고 17.15%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도출된 토픽들을 바탕으로 한 시사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