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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청소년기의 부적응적 정서조절이 또래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완충효과

개인저자
김아현, 임효진
수록페이지
201~229 p.
발행일자
2024.09.30
출판사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에서는 부적응적 정서조절, 또래관계 질, 부모와 교사에 대한 지각된 사회적 지지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함과 동시에 사회적 지지가 부적응적 정서조절과 또래관계 질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28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한 뒤 확인적 요인분석과 잠재조절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부적응적 정서조절은 또래관계 질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던 반면 사회적 지지는 또래관계 질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둘째, 부적응적 정서조절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부적응적 정서조절이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부적 영향을 사회적 지지가 조절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사회적 지지의 지각 수준이 낮은 수준부터 평균 수준까지는 완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연구 결과는 적응적 또래관계를 위해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개입이 중요하며, 정서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부모와 교사의 지지를 충분히 지각할 수 있도록 조력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