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아동의 학업스트레스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애착, 창의적 학교환경, 시간사용 만족의 조절효과
- 개인저자
- 강희주
- 수록페이지
- 283~308 p.
- 발행일자
- 2024.09.30
- 출판사
- 한국청소년학회
기사 요약
본 연구는 아동의 학업스트레스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애착, 창의적 학교환경, 시간사용 만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14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는 행복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애착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부모애착이 높으면 학업스트레스가 행복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부모애착이 낮으면 학업스트레스와 행복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창의적 학교환경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창의적 학교환경 수준이 높으면 학업스트레스가 행복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반대로 낮으면, 학업스트레스와 행복은 관련이 없었다. 넷째, 시간사용 만족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시간사용 만족이 높으면 학업스트레스가 행복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시간사용 만족이 낮으면 학업스트레스와 행복은 관련이 없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부모애착, 창의적 학교환경, 시간사용 만족이 낮은 아동의 행복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한 탐색과 지원, 아동의 행복권과 교육기본권을 훼손하는 과도한 사교육 및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법률 및 제도개선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