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아동·청소년 그룹홈의 이해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3
형태사항
396 p.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44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44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우리나라에서 아동·청소년 그룹홈이 시작된 지 20여 년이 흘렀지만 그룹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아직도 매우 미흡하고, 그룹홈에 관한 연구도 별로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왔다. 이러한 학계의 무관심은 그룹홈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과 무관하지 않다.
이 책은 제1부 ‘아동·청소년 그룹홈에 관한 이론적 이해’에서는 그룹홈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다루고 있고, 제2부 ‘아동·청소년 그룹홈에 관한 실천적 이해’에서는 그룹홈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많은 사례를 실천기술과 관련하여 기술하였다. 지금까지 사회복지학계는 문화인류학적인 연구방법을 소개하는 차원에 그치고 있어 문화인류학적인 연구방법론이 본격적으로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그 성과들이 충분히 축적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행동치료적인 실천기술과 접근방법에 관한 자료는 상당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이를 많이 활용하였다.
목차
목차 추천사 머리말 제1부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에 관한 이론적 이해 제1장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에 대한 개념적 이해 제2장 아동ㆍ청소년 복지와 인류학적 패러다임 제3장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의 역할과 기능 제4장 우리나라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의 전개과정 제5장 발달론적 관점에서 본 그룹홈 제6장 그룹홈에서의 아동ㆍ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제7장 아동ㆍ청소년 보호의 핵심적 요소와 치료적 환경 제2부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에 관한 실천적 이해 제8장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의 일상생활 제9장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의 치료적 인간관계 제10장 아동ㆍ청소년의 행동과 그룹홈 실무자의 대처방안 제11장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의 치료적 접근방안 제12장 학교교육, 레크리에이션, 보건위생 제13장 아동ㆍ청소년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 제14장 아동ㆍ청소년의 퇴소와 자립 제15장 아동ㆍ청소년 그룹홈과 종사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