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내러티브, 학교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
- 원저자
- Richard L. Hopkins.
- 발행사항
- 서울: 창지사, 2013
- 형태사항
- 281 p.,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44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44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내러티브 학교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는 전달식 모형에 의해서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는 학교교육을 이제는 학생의 내러티브에 주목하는 경험 학습을 통해 전면적으로 쇄신하라고 이야기하는 책이다. 철학적으로 경험과 경험학습의 개념을 명쾌하고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으며, 주요 개념을 통해 학교교육의 문제를 조망하고 있다.
목차
목차
역자 서문
머리말
서문
감사의 말
1부 들어가기와 통과하기
1장 경험의 중요성
2장 학습을 가르치기
3장 세계의 권위
2부 발달과 운동: 현상학적 세계의 지도 그리기
4장 경험에 대한 접근들
5장 심리주의와 경험의 우선성
6장 가능화와 과정
3부 발전(진전): 경험을 통한 만남
7장 주제 분야로의 지향
8장 방법적 과정을 통한 판단
9장 재구성적 사이클
4부 산출: 경험 기반 프로그램
10장 내러티브 충동
11장 내러티브 실천으로 가는 길
12장 내러티브 가르치기
13장 에필로그: 내러티브가 가져온 변화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