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46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46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실 내의 신분제도『교실 카스트』. 이 책의 저자 스즈키 쇼는 현재 일본 학교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교실 신분제도를 고발하고 사회와 학교를 재조명하고 있다. 교실 카스트는 학교내 동급생들끼리 공유하고 있는 지위를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 비유하여 부르는 말이다. 교실 카스트로 인해 아이들끼리 지위가 나뉘고 ‘이지메’라는 문제까지 일어나게 된다. 비단 이 문제는 일본 사회내의 문제만이 아니며 일본과 비슷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우리 학교의 현실적인 문제일 수도 있다.
이 책은 현재 대학교 1학년이 된 아이들의 입장에서의 인터뷰와 현직 학교 선생님의 입장에서 본 교실 카스트, 중학교에 재학 중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의 내용을 분석하여 현실적인 문제, 미래에 대한 통찰을 전달한다. 교실 카스트 같은 집단 간의 상ㆍ하 관계의 매커니즘을 분석을 통해 현 상태에서의 학생들에게, 학부모에게, 선생님에게 현실적인 충고와 조언을 던진다.
목차
목차
프롤로그 | 교실을 지배하는 ‘지위의 차이’ 4
추천사 8
이 책의 구성 16 / 3가지 조사의 개요 18
1장 교실 카스트란 무엇인가?
1. 만화, 소설의 세계에서 보는 서열 매기기 26
서로 평가하는 등장인물들의 등장 26 / 초·중·고 학생에게는 당연한 테마 28
2. 미디어에서 언급하기 시작한 교실 카스트 제도 30
교실 카스트 용어의 탄생과 기원 30 / 인터넷에 등장한 후 공감대 확산 32 / 체크리스트에 없는 카스트 구조 35
3. 교실 카스트, 무엇이 문제인가? 39
숨 막히는 교실, 무엇을 만들어내며, 무엇을 가로막는가? 39 / 이지메란 맥락을 제외한 검증 절차의 필요성 42
2장 왜, 하필이면 지금 교실 카스트인가?
1. 이지메와 교실 카스트의 차이 46
교실 카스트와 이지메는 닮았는가? 46 / 이지메란 무엇인가? 48 / 이지메는 우리 모두의 공동 책임 51 / 이지메는 교실에서 발생하는 집단 괴롭힘이다 54 / 이지메는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해소한다? 58 / 이지메는 즐거움에서 출발했을까? 60 / 이지메에 관한 인식의 전환 61 / 이지메인지 아닌지는 이제 상관없다! 63 / 거듭 일어나는 작은 사건 64
2. 학교라는 공간, 왜? 학교에 가는 것일까? 67
학교에 가는 의미와 그 역할 67 / 하이퍼적인 힘이 요구되는 능력 위주의 시대 70 / 학생문화와 그 현상 72 / 그룹 간의 인간관계 75 / 지금이야말로 교실 카스트 존재 여부를 검증할 기회 78
3장 교실 카스트의 세계
교실 카스트의 인식은 성장 단계에서 변화하기 시작한다 82
1. 초등학교 때의 교실 카스트 84
모두에게 미움 받는 아이는 하위 계층의 부류 84 / 잘 노는 아이는 상위 계층의 부류 88 / 남자아이 태도가 극명하게 다르다 90
2. 중·고등학교 때의 교실 카스트 93
갸루는 상위 그룹, 오타쿠는 하위 그룹 94 / 힘의 관계를 파악하기 쉽게 고유한 이름이 붙여진다 97
3. 카스트는 어떤 식으로 파악되고 있는가? 99
정해진 패턴 99 / 심한 행동을 하는 것은 과연, 모두의 평화를 위해서였을까? 101 / 다소 불합리하긴 하지만 이지메는 아닌 관계 103 / 혼자는 견디기조차 힘들다 106
4. 상위 그룹의 참모습 111
상위층의 말은 어디에나 통하니까 학교생활이 즐겁다 112
5. 하위 그룹의 참모습 115
상처를 받는 입장에 속한 그룹 115 / 그룹 안에서만 행동할 때는 즐겁지만 여전히 소외받는 하위 계층 117 / 상위층이 없으면 하위층도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다 118
6. 카스트 사이의 능력과 권리와 의무 121
입김이 세다는 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다는 의미 121 / 지위에 맞는 행동을 하면 오히려 편안하다 124 / 권리를 행사하는 것도 힘들다 127
4장 교실 카스트의 전략
1. 상위 그룹 학생의 특징 135
밝고 목소리가 크고 버스 뒷좌석을 점령한다 136 / 기가 세고, 권리를 나눠 줄 수 있는 학생 139 / 인기 있는 남자, 인기 있는 여자가 좋다 142 / 젊은 문화에 대한 활용 능력이 높다 146 / 남자는 운동을 잘해야 멋있는 남자로 인정받는다 149 / 학업과의 상관관계는 얼마나 있을까? 155
2. 하위 그룹 학생의 특징 157
특징이 없다는 게 특징, 굳이 말하자면 촌스러움 157
3. 왜, 힘의 관계를 받아들여야 하는가? 161
하위가 본 상위 그룹 161 / 무섭고 귀찮을 것 같고, 나라면 못 있을 것 같다 163 / 상위 계층의 반감을 사지 않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인다 166 / 권력과 학생 간의 상관관계 169 / 상위 그룹에 속해 있으면 따돌림을 당하지 않는 특권이 있다 170
4. 왜, 지위는 고정되어 있는가? 172
자신의 힘으로는 지위를 바꿀 수 없다 172 / 학급의 이동이 변화를 낳지 않는 이유 173 / 캐릭터를 바꿔도 지위는 안 바뀐다 177 / 학급의 공포 심리 180 / 친구를 단번에 잘라버리는 행위 182
5. 학생들의 본 교사의 태도 185
교사는 상위층 아이에게 부드럽게 말을 건다 185 / 권력의 구조와 분배 188
5장 교사 입장의 교실 카스트
1. 교사에게 교실 카스트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197
초등학교 교사가 파악하는 교실 카스트 197 / 중·고등학교 교사가 파악하는 교실 카스트 199 / 자기주장이 관철되면 상위 그룹에 속해 있다는 증거 203 / 하고자 하는 의욕이 없으며 힘 앞에 굴복하면 하위 그룹 206
2. 상·하위 학생에 대한 교사의 견해 212
카리스마적 성격을 가지고 분위기를 온화하게 할 수 있다 213 / 적극성이 없고 노력하는 마음이 없이 즐기고 있다 216 / 하위 그룹 학생들의 장래가 점점 불안해진다 219 / 하위 그룹은 외롭고, 인생을 손해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224
3. 교사는 교실 카스트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227
교실 카스트는 교사가 어느 정도 이용할 수도 있다 228 / 교실 카스트는 부정할 수도 없고, 이미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231
6장 교실 카스트에 대한 논점과 대책
1. 권력과 능력의 구조 241
교실 카스트는 권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241 / 교실 카스트는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244 / 교실 카스트는 권력과 능력으로 만들어진 산물 245
2. 지금 현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조언 248
지금,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에게 충고 한마디 248 / 학교 교사들께 조언 한마디 252 / 부모님들께 조언 한마디 254
3. 향후 과제 256
에필로그 258
해설 ―혼다 유키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