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공부의욕: 공부가 하고 싶다

발행사항
서울: 베가북스, 2013
형태사항
391 p: 삽도, 25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0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50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공부의욕: 공부가 하고 싶다』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및 소아신경과 전문의인 저자 김영훈 박사가 뇌와 공부의욕의 연결고리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현재 우리 아이들의 의욕상태를 진단하고 원인을 조명해 해결책을 제시한 책이다. 어떤 것에도 흥미를 못 느끼고, 노력해도 지지부진한 성적, 소극적인 아이라면 공부의욕부터 찾아주라고 강조한다. 저자의 전작 《아이의 두뇌공부》에서 학습에 있어 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용하는지 알아보았다면, 이 책에서는 뇌를 역동적이고 즐겁게 하여 내면의 공부의욕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제시한다. 공부의욕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공부의욕 7법칙으로 소개한다. 이 7가지 법칙은 좋아하는 것을 찾게 도와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아이에게 꿈을 가지게 하고, 당근과 채찍 대신 동기부여를 시켜주는 것, 공부를 숙련화, 습관화 시키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권말에 두뇌성격 유형 판별 검사지, 두뇌 성격에 맞는 공부전략 등의 부록을 수록하여 아이의 공부의욕을 측정해보고 그에 따라 의욕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목차 Prologue 공부의욕이 없는 아이들 chapter1 공부를 ‘의욕’하는 뇌 1. 인간의 두뇌는 3층 구조다 2. 도파민을 강화하라 3. 도파민 회로가 약해질 때 4. 사춘기에는 뇌의 스트레스를 차단하자 chapter2 자존감 제1법칙 : 좋아하라 1. 위험을 추구하고 충동적인 아이의 뇌 2. 좋아하면 당장의 만족을 미룰 수 있다 3. 긍정적인 관심이 중요하다 4. 자존감은 의욕의 토대이다 제2법칙 : 스스로 하라 5. 아이 스스로 책임지게 하자 6. 자율성을 키우자 7. 리딩하지 말고 코칭하라 8. 해결사가 아니라 지지자가 되라 9. 독립심을 키워주자 chapter3 꿈 제3법칙 : 꿈을 가져라 1. 사춘기 공부의욕의 뇌 2. 가치관을 키워라 3. 의미있는 꿈을 가져라 4. 역경지수를 높여라 제4법칙 : 당근과 채찍을 버려라 5. 당근과 채찍은 통하지 않는다 6.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라 7. 경쟁을 강요하는 자율 chapter4 유능감 제5법칙 : 숙련하라 1. 공부는 이마엽을 키운다 2. 노력을 칭찬하라 3. 숙련에 이르는 길 4. 다양한 성취감을 경험하게 하자 제6법칙 : 습관화하라 5. 의욕을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6. 감정조절을 가르치자 7. 의욕을 높이는 공부습관 chapter5 회복탄력성 제7법칙 : 스트레스를 관리하라 1. 편도체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2. 뇌는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구조화된다 3. 잠이 부족한 아이들 4. 회복탄력성을 키우자 Epilogue 공부의욕, 행복한 어른이 되기 위한 창문 부록 부록1. 두뇌성격 유형의 판별 검사지 부록2. 두뇌성격에 맞는 공부전략 1. 이성좌뇌형 아이의 내적 동기키우기 2. 감성좌뇌형 아이의 내적 동기키우기 3. 이성우뇌형 아이의 내적 동기키우기 4. 감성우뇌형 아이의 내적 동기키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