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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연구Ⅲ: 2013 민주시민역량 실태조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형태사항
197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98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9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459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459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2009년 IEA에서 실시한 ICCS 중 아시아 모듈 질문지를 활용하여 한국의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실태를 조사하고, 민주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정책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의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6,051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태조사 결과, 민주시민역량 하위영역 대부분에서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시민역량 수준의 불균형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대부분의 민주시민역량 하위영역에서 그 수준이 증가하거나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아시아인으로의 정체감 수준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낮아지고 법률체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등 특정 영역의 시민역량 수준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교내활동 및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과 민주시민역량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들의 교내활동 참여경험과 민주시민역량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권위에 대한 순종태도를 제외한 모든 민주시민역량의 하위 영역에서 교내활동 참여경험 정도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자원봉사 참여경험이 있는 청소년의 경우 법률체계에 대한 인식과 아시아인 정체감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민주시민역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대상별 차별화된 민주시민역량 개발 및 운영, 민주적 학교 운영을 위한 학생 참여활동 강화, 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사회적 지원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봉사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봉사학습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을 정책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Ⅱ. 조사의 개요 1. 표본설계 및 응답자의 특성 2. 조사도구 3. 분석방법 Ⅲ. 정부와 법에 대한 인식 1. 권위적 정부에 대한 수용 2. 권위에 대한 순종 태도 3. 법률체제에 대한 인식 Ⅳ. 아시아의 정체성, 시민의식, 문화에 대한 인식 1. 전통문화 보전에 대한 태도 2. 아시아인의 정체감 3. 좋은 시민에 대한 인식 Ⅴ. 공적 서비스에 대한 인식 1. 정치인의 도덕성에 대한 태도 2. 공공 서비스 부패에 대한 태도 3. 공적 업무에서 관계 활용에 대한 태도 Ⅵ. 교내활동 및 자원봉사활동 참여와 민주시민역량 1. 교내활동 참여와 민주시민역량 2. 자원봉사활동 참여와 민주시민역량 Ⅶ.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 1. 설문지 2. 기초통계표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