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62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62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462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462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Part 1: 청소년 역량지수(안)
제 1 장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목적 5
제 2 장 청소년 역량 관련 선행문헌 분석 7
1. 청소년의 발달 및 정책적 특성 9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9
2) 청소년의 정책적 특성 12
3) 연구의 주요 시사점 13
2. 청소년 역량의 개념 및 특징 15
1) 역량의 개념 및 특징 15
2) 청소년 역량의 개념 및 특징 16
3) 연구 주요 시사점 18
3. 국내 청소년 역량 연구의 주요 이슈 19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0)의 생애 핵심 역량 분석 19
2) 한국교육개발원(2002)의 생애 능력 분석 21
3) 한국교육개발원(2013)의 학생 역량 분석 22
4) 교육부(2013)의 인성역량 분석 26
5)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2)의 직업기초능력 분석 27
6)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의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분석 28
7) 노동부(2006)의 기초직업능력 분석 29
8) 그 밖의 국내 핵심 역량 분석 30
9) 연구의 주요 시사점 31
4. 국외 청소년 역량에 대한 연구 동향 34
1) 국외 청소년 역량 연구의 주요이슈 34
2) 국외 청소년 역량체계분석 42
3) 연구의 주요 시사점 45
제 3 장 연구방법 47
1. 국내외 문헌 분석 49
2. 청소년 주요 역량 도출을 위한 자문회의 50
3. 델파이 조사 50
4. 토론회 50
5. 청소년 역량 타당성 예비조사 51
6. 공청회 51
7. 청소년 역량지수 타당성 본 조사 51
제 4 장 연구결과: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53
1. 청소년 역량지수 구성의 기본관점 55
2. 청소년 역량지수 개념 및 구성체계 56
1) 청소년 역량의 개념 56
2) 청소년 역량지수의 핵심개념 57
3) 청소년 역량지수의 구성체계 58
3.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65
1) 청소년 역량지수의 전문가 타당화 65
2) 청소년 역량지수 가중치 및 청소년 시기별 중요도 68
4. 청소년 역량 영역별 지수의 개념 및 특징 69
1) 생애학습역량 69
2) 생활관리역량 73
3) 진로개발역량 77
4) 대인관계역량 84
5) 사회참여역량 88
5. 청소년 역량지수 체계 예비 타당화 검사 결과 96
1)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문항의 문항분석 96
2) 청소년 역량지수 요인 및 구성체계 검증결과 98
참 고 문 헌 105
Part 2: 청소년 역량지수(안) 공청회 토론문
1. 유성렬 (백석대학교 교수) 115
2. 송병국 (순천향대학교 교수) 118
3. 전명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본부장) 121
4. 조영미 (한국 YWCA 연합회 부장) 122
5. 이세아 (서울당곡고등학교 학생)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