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Ⅲ: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현장적용 프로그램 개발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형태사항
225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63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63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463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463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2012년「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Ⅱ」의 정신건강연구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아동 및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효과적 개입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개인정신건강요인 중 긍정요인과 부정요인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현행 국내․외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신건강 증진 관련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학교현장의 아동 및 청소년대상 상담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상담현장 및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효율적 운영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아동․청소년의 위기 수준 및 개별특성을 고려하여 정신건강 증진 및 개입을 할 수 있도록 모듈식 프로그램을 제시하였고 그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개인정신건강요인에서 각 요인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자아존중감 증진 및 스트레스 감소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과 우울, 불안, 자살, 인터넷 중독 중심의 개입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현장전문가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현장전문가가 인식하는 청소년 정신건강 실태를 파악하고 개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학교장면에서 청소년의 주요 정신건강 문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개입방식 및 서비스 수준, 정신건강 증진 및 개입프로그램의 필수 요소, 학교현장 적용 프로그램의 고려사항을 알아보았다. 셋째, 국내․외 학교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들의 고찰을 통해 프로그램 내용, 대상과 목적,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성 그리고 운영상의 문제에 비추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이를 바탕으로 총 3단계의 증진 및 개입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단계는 각 개인정신건강요인별로 정의, 발생원인, 특징 및 증상, 학교장면에서의 영향력, 개입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교사나 프로그램 운영자들이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2단계는 각 정신건강 요소별로 자신의 문제수준에 대한 간이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검사 도구를 제시하여 개입여부를 결정토록 하였다. 3단계는 이를 바탕으로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총 3회기의 개입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여 참여자의 위기수준이나 특성에 따라 각 단계별 선택적 활용을 할 수 있는 모듈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상 제시한 연구내용들을 중심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향후 아동 및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의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주요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전문가 자문 및 의견조사 3) 기타 연구추진 방법 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 아동․청소년 대상 주요 위기문제 실태조사 및 정신건강 요인 분석 1. 개인정신건강영역요소 실태분석 1) 긍정적 요인 및 부정적 요인별 분석 Ⅲ. 국내․외 아동 정신건강 프로그램 및 시사점 1. 국내의 학교장면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관련 프로그램 1) 특별(적응)교육 프로그램 2) 반올림 프로그램 3) 맞춤형 집단상담/특화프로그램 4) Winning-All 프로그램 5) New-Start 프로그램 6) 심신타파 7) 학교폭력 피해학생 프로그램 “러브힐링” 8) 희망나래 프로그램 9) 희망플러스 프로그램 10) 차오름교실 프로그램 11) 보물찾기 프로그램 12) 해밀 프로그램 2. 국외의 학교장면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관련 프로그램 1) 캐나다의 University of Toronto 연계 CAMH의 학교정신건강 프로그램(SMHP) 2) 미국 뉴욕주 교육부와 건강 및 정신위생보건부에서 공동운영하는 학교기반 건강센터의 학교정신건강 프로그램 3) 미국 보건부 산하 SAMHSA의 정신건강 프로그램과 우울증 개입 프로그램(CWD-A) 4) 미국 정신건강 전문가 네트워크 집단의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Adolescent Coping With Stress Class) 5) Oord, Bögels, & Peijnenburg의 학령기 이전 ADHD 아동에 대한 부모의 훈련병합 프로그램 6) Daley, Hutchings, Bywater, & Eames의 품행장애와 ADHD 아동에 대한 초기 부모개입 프로그램 7) 미국 UCLA대학의 정신건강센터의 초․중․고등학교 정신건강 프로그램 8) 미국 Intervention Central의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정신건강 프로그램(The Good Behavior Game) 3. 국내․외의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관련 프로그램 고찰 및 시사점 Ⅳ.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가 면접조사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가 면접조사 개요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2) 프로그램 대상 3) 프로그램 개발과정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가 면접조사 절차 1) 요구조사 결과 정리 75 3. 전문가 면접조사 결과 : 청소년 정신건강에 관한 인식과 경험양상 1) 연구방법 2) 연구대상 3) 자료 수집 4) 자료 분석 및 감수 5) 면접자료 분석 결과 6) 연구 결과 Ⅴ.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구성 체계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2.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구성체계안 1)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구성체계안 2) 개별인터뷰의 요구조사를 토대로 아래와 같이 증진 및 개입 프로그램의 요소 구성 Ⅵ.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 증진 및 개입 프로그램 1.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1) 스트레스 2) 자존감 증진 2. 정신건강 개입 프로그램 1) 우울 2) 불안 3) 인터넷 중독 4) 자살 3.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함의 Ⅶ.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