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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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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71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71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471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471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교육적 경험을제공할 수 있는 청소년 체험활동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고자한다. 자유학기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교육정책이 학교 안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학교밖의 다양한 지역사회의 자원과 상호작용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개념의 교육정책, 청소년 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는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인력과 물적자원을 가지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지역사회의 청소년 관련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청소년계 입장에서 청소년 체험활동과 관련된 정책을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시킴으로써 더 많은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즉,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하여 학교 안과 밖의 경계선을 허물고 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가 협력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청소년 정책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자유학기제를 위하여 청소년 체험활동이 연계하기 위해서는 조직 시스템간 구체적인 연계 모형과 이에 대한 조직간의 지원과 실천 전략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청소년 체험활동의 연계방안 연구결과는 자유학기제의 성공을 위한 청소년 체험활동의 중요성을 환기 시킬 수 있으며,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부합하면서도 청소년 체험활동과 관련된 조직운영 및 관리, 교육운영의 질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자유학기제와 연계된 청소년 체험활동의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초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3. 연구방법
제 2 장 자유학기제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탐색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특징
2. 국내 자유학기제 관련 청소년 체험활동에 대한 탐색
1) 청소년 체험활동의 주요특성
2) 동아리 활동의 주요특성
3) 자율활동의 주요특성
4) 진로 및 직업 체험활동의 주요특성
5) 국내 청소년 체험활동 탐색에 따른 시사점
3. 국외 자유학기제 관련 청소년 체험활동에 대한 탐색
1) 영국 쉼표학년제(Gap Year)의 주요특성
2) 아일랜드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의 주요특성
3) 덴마크 가교학년제(Bridging Year)의 주요특성
4) 국외 청소년 체험활동 탐색에 다른 시사점
제 3 장 연구결과: 자유학기제 도입과 청소년 체험활동 연계방안
1. 자유학기제를 위한 청소년 체험활동 연계 시스템 모형
1) 자유학기제를 위한 청소년 체험활동 연계 시스템의 기본 개념
2) 자유학기제를 위한 청소년 체험활동 연계 시스템 별 각 조직의
기능과 역할
2. 자유학기제와 청소년 체험활동 연계 시스템의 활성화 전략
1) 체험활동의 가치 공유 및 확산
2) 최적의 체험기관 발굴 및 효율적 매칭
3) 체험활동의 질 관리
4) 지속가능성 확보
제 4 장 요약 및 결론
제 5 장 논의 및 제언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