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빈공층 학생의 교육 취약성 분석 및 정책 대응 방안: 사회적 자본 형성을 중심으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3
- 형태사항
- 246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3-0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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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84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84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의 범위와 한계
Ⅱ. 이론적 기초: 빈곤의 특성과 사회적 자본
1. 빈곤의 규모와 특성
2. 빈곤층 학생의 불리함
3. 사회적 자본
Ⅲ. 빈곤층 학생의 사회적 자본과 성취
1. 질문과 접근 방법의 구체화
2. 빈곤층과 사회적 자본
3. 사회적 자본의 영향력
4. 정책 사업과 사회적 자본
5. 요약 및 논의
Ⅳ. 빈곤층 학생의 사회적 자본과 성장: 취약성과 극복가능성
1. 연구 지역과 학교
2. 가정의 사회적 자본
3. 학교의 사회적 자본
4. 지역의 사회적 자본
5. 논의
Ⅴ. 국내외 정책 사례
1. 영국의 EAZ: 제3의 길 시도와 좌절
2. 미국의 HCZ: 민간주도 지역 중심의 사회적 자본 형성
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4. 논의
Ⅵ. 교육 취약성 극복을 위한 사회적 자본 증진 방안
1. 쟁점
2. 정책의 방향
3. 정책 대응
참고 문헌
부록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