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2013 청소년상담연구 173
학교폭력 가·피해 상담전략 모형 개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3
- 형태사항
- 325 p: 삽도, 26cm
- 총서명
- 2013 청소년상담연구; 17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87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87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점차 다양해지고 복잡한 양상으로 변해가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서 117센터, Wee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현장 전문가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담전략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현장 전문가들이 분류하고 있는 학교폭력 유형을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각 유형별 상담 매뉴얼을 작성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 과제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 정의 및 실태
2. 학교폭력 지원 체계
3. 학교폭력 매뉴얼 및 유형분류 관련 선행 연구
4. 이론적 배경 요약 및 시사점
Ⅲ. 연구방법
1. 학교폭력 유형 분류 연구 방법
가. 연구 대상
나. 연구 절차
다. 사용 도구
라. 채점 및 분석
2. 학교폭력 상담전략 매뉴얼 제작 방법
가. 상담전략 매뉴얼 기획 단계
나. 매뉴얼 설계 단계
다. 매뉴얼 마케팅 단계
라. 매뉴얼 실행 단계
마. 매뉴얼 평가 단계
Ⅳ. 연구결과
1. 학교폭력 유형분류를 위한 개념도 분석 결과
가. 가해 호소 문제 목록 분류 결과
나. 피해 호소 문제 목록 분류 결과
다. 유형 분류 결과에 대한 요약 및 논의
2. 학교폭력 상담전략 매뉴얼 제작을 위한 연구 결과
가. 학교폭력 현장 전문가 인터뷰 결과
나. 현장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얻어진 학교폭력
가․피해 상담 매뉴얼 개발 방향
다. ‘학교폭력 유형분류 및 상담전략 편람’ 편집 방향 및 구성
라. ‘학교폭력 유형분류 및 상담전략 편람’ 감수 및 평가
Ⅴ. 결론 및 제언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연구 의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부록 1.학교폭력 유형분류 웹페이지 프로그램
부록 2.학교폭력 유형분류 및 상담전략 편람 감수 총평
부록 3. 학교폭력 유형분류 및 상담전략 편람
영문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