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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감정노동: 노동은 우리의 감정을 어떻게 상품으로 만드는가

발행사항
서울: 이매진, 2009
형태사항
366 p,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08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08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감정노동』은 현대 사회의 각 직종에서 요구하는 감정노동의 다양한 형태를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승무원과 추심원의 노동을 묘사하는 과정을 통해 감정 관리가 노동의 일부분이 된 사회적 맥락을 드러낸다. 개인, 또는 인간의 특성으로만 여겨지던 ‘감정’이 어떻게 시장 속에서 상품화되고, 그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며, 감정을 상품으로 판다는 것이 개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등의 질문에 관한 답을 찾아간다.
목차
목차 서문 감사의 글 1부 개인적인 삶 1. 마음을 다스리는 사람들 감정 체계의 개인적인 면과 공적인 면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감정의 개인적 활용과 상업적 이용 2. 감정이라는 실마리 감정은 예방 전략에 약하다 감정이라는 실마리 3. 감정 관리하기 표면 행위 내면 행위 일상생활에서 하는 내면 행위 조직 속에서 하는 감정 관리 감정에 관한 도구적 거리 4. 감정 법칙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 오해 관계와 부적절한 감정 5. 감정을 존중하기 - 베풂의 교환 마음에서 우러나는 인사를 하는 방법 2부 공적 삶의 영역 6. 감정 관리 - 개인 전용에서 상업용으로 연기를 하라는 요구의 뒷면 연기가 공급되는 지점의 뒷면- 선택 공동의 감정노동 공급원의 뒷면 - 감독 변형을 달성하기 실패한 변형 모순에 대응하기 감정노동과 재정의된 자아 7. 앞면과 뒷면 사이 - 직업과 감정노동 추심원 직업과 감정노동 사회 계층과 감정노동 가족 - 변형을 위한 훈련 장소 8. 젠더, 지위 그리고 감정 감정 관리자, 여성 일터의 여성 일터의 지위 보호막 성적 정체성에서 소외되기 9. 진정성 찾기 감정노동의 인간적 비용 문화의 대응 거짓 자아 출간 20주년 기념 개정 증보판 후기 부록 A. 감정 모델 - 다윈에서 고프만까지 B. 감정에 이름 붙이기 C. 직업과 감정노동 D. 지위형 통제 체계와 인격형 통제 체계 옮긴이의 글 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