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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게임과 문화연구

발행사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형태사항
256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13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13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게임은 넓고 크다. 인간의 존재와 사회까지 포괄한다. 이 책이 게임을 ‘문화연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이유다. 역사, 경제, 예술, 서사, 가상사회, 공간, 환경, 사회, 중독, 하위문화 등 게임을 이루는 다양한 층위를 통해 게임과 게임 문화를 설명한다. 11명의 저자들은 편견과 왜곡, 루돌로지와 내러톨로지를 넘어 게임을 문화로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다.
목차
목차 서문 1. 어느 30대의 게임 편력기: <갤러그>에서 <리니지>까지 _김상우 2. 문화 콘텐츠와 게임의 경제학 _권오태 3. 게임과 서사: 게임 텍스트의 분석_박근서 4. 디지털게임과 예술: 새로운 문화, 새로운 상상력 _유원준 5. 가상사회의 단초들 _김상우 6. 게임과 PC방 _맹기돈 7. 다매체 환경에서 게임하기 _양기민 8.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의 사회적 의미 _김성윤 9. 게임의 정치학: 몰입으로서의 게임, 중독으로서의 게임 _최남도 10. 게임과 하위문화: 게임을 욕하지 말라, 비판과 선망 사이에서 _강지웅 11. 게임문화연구의 새로운 쟁점들 _윤태진 12. 게임문화연구의 담론과 정책 _이동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