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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위기청소년 성장 지원을 위한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형태사항
254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15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15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515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515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산림청이 국립자연휴양림과 지자체 휴양림에 숲속 수련장을 조성해온 동시에 숲해설가, 유아숲 지도사, 숲길 체험지도사 등 산림교육전문가를 양성·배치하는 등 산림교육에 힘을 쏟아왔다. 숲을 통한 치유성과가 보고되어 왔으며 한국에서도 숲을 통한 위기청소년 치료와 지원 프로그램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50대 고연령의 숲 해설가와 청소년에 대한 불호, 숲 까지의 교통편 등이 장애요인이 되고 있으며 아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숲 체험 프로그램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위기청소년을 위한 숲 체험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에 대한 정책적 수요를 추정해 보았다. 학교징계학생, 법적 비행에 저촉된 청소년 중 숲 체험 프로그램이 적용이 가능한 대상을 연간 10만명 수준으로 추정되었다. 청소년기관 및 산림기관의 숲 체험 현장의 숲체험 프로그램에 개발 및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는 매우 높았다. 95%의 현장전문가들이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 시 이를 이용할 의사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으로는 중학생(특히 2학년)이었다. 숲 체험기관과 청소년기관이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청소년상담 및 지도를 각각 분담한다. 프로그램 기간은 현재로서는 숙박형 2박 3일과 주1회씩 1학기 이상 운영하는 것이 선호되었다. 회기당 참여인원은 10명 이내로 지도자 1인당 청소년수로는 3-5명을 선호하였다. 숲체험 운영시 포함되어야 할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인간관계 훈련을 할 수 있는 친교활동, 신체움직임을 강화하기 위한 신체활동이 강조되었다. 청소년 기관 및 숲 체험 기관이 위기청소년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교통편 지원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위기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시 중시해야 할 요소는 자발성을 강화하기 위한 성취감 및 참여동기 제고이다. 또한 숲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검증체계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국내외 숲 체험 프로그램을 비교한 결과, 범죄청소년교정 프로그램으로 숲(야생지)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외국사례를 통해 볼 때 야생지 체험을 통한 자연과의 교감, 관계회복이 강력한 치료인자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경찰의 사랑의 교실, 검찰단계의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프로그램, 보호관찰 프로그램 등에 숲 체험 프로그램을 도입할만한 가치가 있다. 위기청소년을 위한 숲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도인력으로 숲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는 현장지도자이다. 위기청소년을 대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숲 체험 현장에 와서 개인상담과집단상담을 제공하는 치료사는 개별 청소년의 욕구를 파악하여 현장지도자와 학생 개인에게 지침을 제공하고 부모와의 상담 등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숲 체험활동의 본질은 숲을 통한 자연과의 만남이며 인간관계기술의 향상이다. 등반, 트래킹 등 아웃도어 활동이 프로그램의 핵심이며 상담은 현장지도자와 치료사를 통해 활동 가운데 내면화되어 이루어진다. 위기청소년 치료 프로그램으로 숲 체험활동을 구성하는데 있어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청소년들 스스로 자기 결정에 의해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위기청소년을 위한 숲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먼저 공공재원을 통한 예산의 확보이다. 교육부, 법무부 차원에서 정책적 근거를 갖고 소요예산을 확보한 후 산림청 연계를 통해 운영기관 보조사업방식으로 집행한다. 기존 자격제도에 부가하여 청소년 숲체험전문지도사 과정을 두고 국립평창수련원을 ‘청소년 숲체험 전문가’ 양성 전담기관으로 지정·운영한다. 산림청은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프로그램 공급기관을 선정과 등록, 인증하는 제도를 마련하여 산림청 산하 휴양림 등 기존 숲 체험 시설 뿐 아니라 청소년시설·단체를 추가하여 운영기반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위기청소년대상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교통수단의 확보로서 이를 위해 시도단위별로 현장체험 연계 버스와 같은 지원대책이 필요하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3 2. 주요 연구내용 4 3. 연구방법 5 Ⅱ. 숲 프로그램 현황 진단 7 1. 산림교육의 여건변화 및 전망 9 2. 산림교육의 개념 및 목표 11 3. 산림교육현황 13 4. 2014년 산림교육 운영현황 조사 내용 27 Ⅲ. 위기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수요 및 운영현황 진단 31 1. 학교 징계학생 현황 및 숲체험 프로그램 활용가능성 33 2. 사법단계에서의 비행청소년 현황 및 숲체험 프로그램 활용가능성 진단 43 Ⅳ. 델파이조사 결과분석 75 1. 델파이조사 개요 77 2. 델파이조사 연구결과 80 3. 델파이조사 결과의 시사점 100 Ⅴ. 국내외 숲체험 프로그램 사례분석 103 1. 사례조사 개요 105 2. 국내사례 106 3. 국외사례 123 4. 국내외 사례 비교 및 시사점 152 Ⅵ. 숲 프로그램 모형 및 운영방안 155 1. 기본방향 157 2. 프로그램 운영 시스템의 모형체계 171 3. 사업화를 위한 운영과제 추진방안 183 Ⅶ. 결 론 195 1. 요약 197 2. 결론 200 참고문헌 203 부 록 209 1. 델파이조사지(1차) 211 2. 델파이조사지(2차) 224 3. 델파이조사지(3차) 232 4. 숲 프로그램 사례조사를 위한 면접조사지 244 5. 기숙형 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법령(유타주 사례) 246 6. 청소년 성과측정 조사지(Youth Outcome Questionnaire-YOQ)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