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164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2516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디어 교육의 이해와 활용』은 은 한국 미디어교육의 개념 정의와 특징을 다루고, 미디어교육 현황을 진단한다. 각 기관별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를 통해 미디어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한다.
목차
목차
1장_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정의 및 종류 그리고 과정 등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미디어에 대해 살펴본다.
2장_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 먼저 미디어교육의 목적과 출발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미디어교육의 개념 정의들을 정리하였다.
3장_ 한국의 미디어교육 역사 및 특성에 대해 다룬다. 아울러 미디어교육 관련 연구 경향 및 특성에 대해서도 덧붙였다.
4장_ 미디어교육과 언론수용자운동의 관계 및 한국에서의 언론수용자운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정리하였다.
5장_ 미디어센터에서 시행하는 미디어교육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수준을 파악한다.
6장_ 우리나라 공영방송 중심의 미디어교육 및 시청자피드백 시스템에 대해 살펴본다.
7장_ 방송 비평 특히 수용자 중심의 방송 비평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비평 활동과 미디어교육과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8장_ 사이버 세상에 올바르게 대응하기 위한 사이버 미디어교육이 필수다. 사이버 미디어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특징과 방향을 논의한다.
9장_ 한국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실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상황에 맞는 새로운 미디어교육 발전 방향과 실천 과제를 제시한다.
10장_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미디어교육 사례를 소개한다.
11장_ 서울YMCA, 서울YWCA, 여성민우회, 경실련의 미디어교육 사례를 소개한다.
12장_대표적인 미디어센터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원하는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