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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Market Report 2013-13

스마트미디어 동향과 기술개발 전략과 전망

발행사항
서울: 데이코, 2013
형태사항
385 p: 삽도, 30cm
총서명
Market Report; 2013-13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191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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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번호
    0002519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스마트미디어 동향과 기술개발 전략과 전망』은 전체 4부로 구성된 책이다. 스마트미디어 관련 시장 동향과 전망에서는 국내 스마트 미디어 이용 현황 및 국내 방송매체 이용실태, 주요 스마트디바이스별 시장동향과 전망을 정리한다. 스마트미디어 관련 정책동향과 전망에서는 스마트미디어 표준화 종합 지원 전략과 2차 IT 융합 확산전략 등을 살펴본다. 나아가 스마트미디어 관련 기술개발 테마와 전략에서는 산업융합원천기술 관련 연구개발 과제와 2013년 방송통신기술개발사업 연구과제 등을 다룬다.
목차
목차 Ⅰ. 스마트미디어 관련 시장 동향과 전망 21 1. 국내 스마트 미디어 이용 현황 21 1-1. 이용 현황 조사 결과 21 1-2. 스마트미디어 이용행태조사 주요내용 23 2. 국내 방송매체 이용실태 30 2-1. 국내 방송매체 이용실태 조사결과 30 2-2. 주요 조사결과 주요내용 32 1) 매체보유 현황과 이용 32 2) 매체 중요도와 미디어 대체 34 3) 유료방송 가입 현황 36 4) 미디어 이용시간 분석 37 5)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 이용행태 38 6) 라디오 이용행태 39 7) 유료방송 이용현황과 향후 전망 39 8) DMB 이용행태 42 9) 인터넷 방송 이용행태 42 10)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43 3. 국내 IT산업 성과와 과제를 통한 스마트미디어 환경 45 3-1. 개요 45 1) 지난 4년간의 노력 45 2) 주요 성과 48 3-2. 미래 IT 환경변화와 우리의 현실 53 1) 미래 IT 환경변화 53 2) 우리의 현실 55 3-3. 2020년 IT 미래비전 및 향후과제 56 1) IT융합 2단계 확산 57 2) 글로벌 SW 중견기업 육성 58 3) 창의적 융합인재 확충 59 4) 청년창업 및 해외진출 지원 60 5) 100세 시대 스마트복지 구현 61 6) 교육소외계층 격차 해소 62 7) 지능형 생활·재난 안전망 구축 63 8) 전자정부 등 경험 공유 64 9) 글로벌 콘텐츠 강국 실현 65 10)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구축 66 4. Giga KOREA 전략 67 4-1. 기본방향 67 4-2. 분야별 추진과제 68 1) 네트위크 68 2) 단말/기기 68 3) 플랫폼/SW 69 4) 콘텐츠/서비스 69 4-3. 추진체계 및 기대효과 70 5. 주요 스마트디바이스별 시장동향과 전망 72 5-1. 스마트폰 72 1) 세계 시장 72 2) 국내 시장 75 5-2. 태블릿PC 78 1) 세계 시장 78 2) 국내시장 80 Ⅱ. 스마트미디어 관련 정책동향과 전망 85 1. 스마트미디어 표준화 종합 지원 전략 85 1-1. 개요 85 1-2. 지원전략 주요 내용 86 1) 추진배경 86 (1) ICT 환경변화 86 (2) 스마트미디어는 무엇인가? 87 2) 표준화 현황과 문제점 88 3) 비전과 전략 89 (1) 표준화 프레임워크 기반의 통합체계 구축 89 (2) 세계시장을 향한 선제적 표준 개발 90 (3) 범국가적 표준화 지원을 통한 표준 활용 확산 92 4) 향후 일정 93 2. 2차 IT융합 확산전략 (2013-2017) 94 2-1. 개요 94 2-2. IT융합 확산전략(2013-2017) 요약 96 1) 추진 배경 96 2) 추진방향 97 3) 주요 정책과제 98 (1) IT융합을 통한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98 (2) 생활밀착형 IT융합서비스 창출 99 (3) IT융합 공통인프라 확충 102 4) 기대효과 102 2-3. 2차 IT융합 확산전략(2013-2017) 전문 104 1) 추진배경 104 (1) 산업패러다임의 변화 104 (2) IT융합의 개념 및 발전방향 106 2) 지난 4년간의 IT융합 성과 107 (1) 개요 107 (2) 그간 IT융합정책 추진경과(’08~현재) 109 (3)「IT융합 확산전략」정책 방향 110 (4) 해외 주요국 IT융합 정책동향 111 3) 추진방향 112 4) 정책과제 114 (1) IT융합을 통한 주력산업 글로벌 경쟁력 제고 114 (2) 생활밀착형 IT융합서비스 창출 119 (3) IT융합 공통 인프라 확충 130 5) 기대효과 137 6) 추진체계 및 일정 139 3. 5대 주력산업과 5대 서비스 IT융합 동향 142 3-1. 5대 주력산업 142 1) 자동차 IT융합 142 2) 조선ㆍ해양플랜트 IT융합 143 3) 섬유 IT융합 144 4) 국방ㆍ항공 IT융합 145 3-2. 5대서비스 IT융합산업 동향 147 1) 먹을거리 IT융합 주요동향 147 2) 교육 IT융합 주요동향 149 3) 헬스케어 IT융합 주요동향 152 4) 재난ㆍ치안 IT융합 주요동향 154 5) 교통(ITS) IT융합 주요동향 156 4. 스마트교육, 스마트 캠퍼스 육성정책 동향 159 4-1. 스마트교육 정책동향 159 1) 스마트교육 개념과 교육환경 159 (1) 스마트교육의 개념 159 (2) 21세기 학습자의 역량 및 특징 160 (3) 학교의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 161 (4) 학생의 ICT 역량 현황 162 (5) 2011년도 이러닝지원센터 운영 현황 163 (6)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의 개념의 등장 164 (7) PISA 2009 디지털매체읽기검사 성과 164 (8) 세종특별자치시 미래학교 설립 계획 166 (9) 정보통신윤리교육 관련 범부처 추진현황 167 (10) 각국의 미래학교 프로젝트 추진동향 168 2)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주요 추진경과 169 3)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 170 (1) 스마트교육의 비전 및 세부 추진과제 170 4-2.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주요 내용 180 1)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180 (1) 환경 변화 180 (2) 우리 교육의 성과와 과제 182 (3)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 스마트교육 184 2) 비전 및 추진 방향 185 (1) 비전 및 추진과제 185 (2) 추진 방향 186 3) 추진 과제 187 (1)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187 (2) 온라인 수업·평가 활성화 189 (3) 교육콘텐츠 자유이용 및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 194 (4)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 역량 강화 198 (5)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기반 조성 200 4) 기대 효과 203 5) 추진 체계 및 일정 204 (1) 추진 체계 및 방법 204 (2) 추진 일정 205 (3) 추정 예산 206 4-3. 스마트캠퍼스 구축정책 동향 208 1) 추진 배경 208 2) 스마트 캠퍼스의 개념과 모습 209 3) 스마트 캠퍼스 비전 211 4-4. 스마트캠퍼스 구축사업 주요내용 212 1) 스마트 캠퍼스 구축 방안 212 (1) 개별대학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 유도 212 (2) 교수-학습 콘텐츠 공동 활용 214 (3) 후진학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선도대학 육성 216 2) 추진 일정 220 3) 국내 대학 스마트캠퍼스 사례 221 (1) 울산과기대의 역전학습모형(Inverted Learning Model) 221 (2) KAIST의 에듀케이션 3.0 프로그램 222 4) 국내 대학의 강의 공개 서비스(OCW) 운영 사례 223 (1) HOWL(Hanyang Open World for Learning) 223 (2) SNOW(Sookmyung Network for Open World) 224 (3) SKKOLAR 224 (4) Knowledge Korea 224 5) 외국 대학의 강의 공개 서비스(OCW) 운영 사례 225 (1) MIT OCW 225 (2) YouTube EDU 228 (3) Academic Earth 229 (4) Open Yale 229 (5) Stanford Engineering Everywhere (SEE) 230 (6) Open University(영국) 230 (7) 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231 (8) Technology, Entertainment, & Design (TED) 232 Ⅲ. 스마트미디어 관련 기술개발 테마와 전략 235 1. 충청권 IT산업 기반 스마트실감미디어 실용화 사업 235 1-1. 개 요 235 1) 사업개념 235 2) 사업의 필요성 236 3) 사업의 중요성 236 1-2. 국내·외 관련 기술 및 산업 동향 238 1) 국내·외 시장동향 238 2) 국내·외 기술동향 240 1-3. 사업 목표 및 주요 사업내용 244 1) 사업추진 목표 244 2) 연차별 목표 및 추진계획 244 3) 기대효과 248 1-4. 과제제안요구서 250 1) 총괄과제 250 2) 세부과제 251 2. 산업융합원천기술 관련 연구개발 과제 254 2-1. 2013년 연구과제 254 1) 음원 객체 분리/위치 추정 및 3D렌더링 소프트웨어 기술개발 254 (1) 필요성 254 (2) 연구목표 255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56 2) 미디어 제작 및 전송 시스템 개발 256 (1) 필요성 256 (2) 연구목표 257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58 3) 고만족 문화관광 콘텐츠 제공을 위한 소셜 스토리보드기술 258 (1) 필요성 259 (2) 연구목표 260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62 4) 사용자 의도 인지형 멀티모달 brain-machine 인터페이스 262 (1) 필요성 262 (2) 연구목표 262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63 5) 정보기기용 원격 UI 기술 개발 (표준화연계) 264 (1) 필요성 264 (2) 연구목표 264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66 6) 미디어 제작 및 전송 시스템 개발 266 (1) 필요성 266 (2) 연구목표 267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68 7) 웹 오브젝트 기반의 다중 통합촬영 시스템 개발(표준연계) 268 (1) 개요 및 필요성 268 (2) 연구목표 269 (3) 기타사항 270 8) 지식공유 및 지능진화가 가능한 엑소브레인 SW 기술 개발 271 (1) 필요성 271 (2) 연구목표 272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73 9) (1세부)휴먼 지식증강 서비스를 위한 지능진화형 Wise QA 273 (1) 연구목표 273 (2)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76 10) (2세부) 빅데이터 이해 기반 자가학습형 지식베이스 및 추론 277 (1) 연구목표 277 (2)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79 11) (3-1 세부) Symbolic Approach 기반 인간모사형 자가학습 지능 기술 개발 280 (1) 연구목표 280 (2)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81 12) (3-2세부) Non-symbolic Approach 기반 인간모사형 자가학습 지능 기술개발 281 (1) 연구목표 281 (2)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82 13) (4세부) 자율지능형 지식/기기 협업 프레임워크 기술 개발 283 (1) 연구목표 283 (2)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85 2-2. 2012년 과제 286 1) 인터랙티브 아키텍쳐 기반의 적응형 혼합현실 공간 구현 핵심기술 개발 286 (1) 개요 및 필요성 286 (2) 연구목표 287 (3) 추진체계 290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290 2) 시청환경 적응형 3D 입체 저작도구 및 렌더링 프로세스 개발 290 (1) 개요 및 필요성 290 (2) 연구목표 292 (3) 추진체계 295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295 3) 촬영현장 배경/조명환경 재구성 및 가상 스튜디오를 위한 합성 기술 개발 296 (1) 개요 및 필요성 296 (2) 연구목표 297 (3) 추진체계 299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300 4) 천연색 360도 3D 동영상 홀로그램 제작 기술 개발 300 (1) 개요 및 필요성 300 (2) 연구목표 301 (3) 추진체계 302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303 5)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감성전달을 위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기술 개발 303 (1) 개요 및 필요성 303 (2) 연구목표 304 (3) 추진체계 307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307 3. 2013년 방송통신기술개발사업 연구과제 308 3-1. 모바일서비스분야 308 1) 사용자 중심 5G 이동형 개인셀 원천 기술 개발 308 (1) 연구목표 308 (2) 연구개요 308 (3) 연구내용 309 (4) 추진체계 310 (5) 예산 및 TRL 310 2) 초 광대역 기반 100Gbps급 칩 간 무선 통신 시스템 310 (1) 연구목표 310 (2) 연구개요 310 (3) 연구내용 311 (4) 추진체계 312 (5) 예산 및 TRL 312 3) 생체모방알고리즘을 활용한 통신기술 연구 313 (1) 연구목표 313 (2) 연구개요 313 (3) 연구내용 313 (4) 추진체계 314 (5) 예산 및 TRL 315 4) CCN 기반의 다차원 scalability를 활용한 5G 이동통신 기술 315 (1) 연구목표 315 (2) 연구개요 315 (3) 연구내용 316 (4) 추진체계 317 (5) 예산 및 TRL 317 5) 근접거리 무전원 데이터 순간전송(Zing) 기술 개발 317 (1) 연구목표 317 (2) 연구개요 317 (3) 연구내용 318 (4) 추진체계 319 (5) 예산 및 TRL 319 6) 단말 협업형 Giga급 스마트 클라우드릿 핵심 기술 개발 319 (1) 연구목표 319 (2) 연구개요 319 (3) 연구내용 320 (4) 추진체계 321 (5) 예산 및 TRL 321 7) 소셜 M2M 서비스 개발 321 (1) 연구목표 321 (2) 연구개요 322 (3) 연구내용 322 (4) 추진체계 323 (5) 예산 및 TRL 324 8) 휴대 단말기 그라운드 방사 기술 324 (1) 연구목표 324 (2) 연구개요 324 (3) 연구내용 325 (4) 추진체계 325 (5) 예산 및 TRL 326 3-2. 융합기술분야 327 1) 영상객체 인식기반 지식융합 서비스 플랫폼 개발 327 (1) 연구목표 327 (2) 연구개요 327 (3) 연구내용 328 (4) 추진체계 329 (5) 예산 및 TRL 329 3-3. 차세대 방송분야 330 1) 클라우드 기반 대용량 실감미디어 제작 기술 개발 330 (1) 연구목표 330 (2) 연구개요 330 (3) 연구내용 331 (4) 추진체계 332 (5) 예산 및 TRL 332 2) Volumetric 입체 영상 및 음향 구현 기술 332 (1) 연구목표 332 (2) 연구개요 332 (3) 연구내용 333 (4) 추진체계 334 (5) 예산 및 TRL 334 3) 4k 3D 영상 취득 시스템 개발 334 (1) 연구목표 334 (2) 연구개요 335 (3) 연구내용 335 (4) 추진체계 336 (5) 예산 및 TRL 336 Ⅳ. 부록[참고자료] 339 1. 스마트미디어 관련 콘텐츠산업 진흥계획(2011-2013) 339 1-1. 스마트미디어사회의 콘텐츠산업 중요성 339 1-2. 콘텐츠산업 동향 341 1) 콘텐츠산업 시장 규모와 전망 341 (1) 세계시장 341 (2) 국내시장 343 2) 콘텐츠산업 패러다임 변화 345 1-3. 성과와 문제점 347 1) 2008년 이후 콘텐츠 정책 주요성과 347 2) 문제점과 과제 348 1-4. 콘텐츠산업 육성 비전과 목표 351 1) 비전 351 2) 5대 전략 추진체계 및 15대 중점과제 352 1-5. 5대 추진 전략 353 1) 범국가적 콘텐츠산업 육성체계 마련 353 (1) 현황 및 문제점 353 (2) 중점 추진 과제 354 2)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360 (1) 현황 및 문제점 360 (2) 중점추진 과제 361 3)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366 (1) 현황 및 문제점 366 (2) 중점추진과제 367 4) 제작ㆍ유통ㆍ기술 등 핵심기반 강화 374 (1) 현황 및 문제점 374 (2) 중점추진과제 375 1-6. 세부추진과제 실천계획(Action Plan) 380 1) 범국가적 콘텐츠산업 육성체계 마련 380 2) 국가창조력 제고를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 381 3)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382 4)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383 5) 제작ㆍ유통ㆍ기술 등 핵심기반 강화 384 1-7. 연도별 추정 소요예산(2011~2013) 385 표목차 Ⅰ. 스마트미디어 관련 시장 동향과 전망 21 《표1-1》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매체 의존도 24 《표1-2》 이슈별 정보 습득 경로 35 《표1-3》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시청 위해 이용한 매체 38 《표1-4》 향후 이용 방송 전환 의사 40 《표1-5》 주로 이용하는 IPTV 서비스 유형(중복 응답) 41 《표1-6》 연령 및 직업별 DMB 이용비율 42 《표1-7》 연령별 인터넷을 통한 TV 시청 경험 43 《표1-8》 세계 TOP 5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2012년 4분기) 73 《표1-9》 세계 TOP 5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012년) 73 《표1-10》 주요 업체별 스마트폰 출하량과 시장점유율 전망 74 《표1-11》 2012년 한국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 및 점유율 76 《표1-12》 PC 종류별 출하량 전망 78 Ⅱ. 스마트미디어 관련 정책동향과 전망 85 《표2-1》 5대 주력산업의 IT융합 추진목표 98 《표2-2》 세계 e-트레이닝 시장 규모 121 《표2-3》 국내외 조선IT융합 시장규모 및 전망 144 《표2-4》국내외 섬유IT융합분야 시장 전망 144 《표2-5》 주요 선진국별 국방 R&D 수행 현황 145 《표2-6》 국내 주요 기업현황 148 《표2-7》 해외 주요 기업현황 148 《표2-8》 국내 e-트레이닝 시스템 개발(도입) 현황 150 《표2-9》 글로벌 이러닝 시장 지역별 매출현황 및 전망 151 《표2-10》 의료IT분야 주요 HW기술수준 비교 152 《표2-11》 최근 동향 153 《표2-12》 국내 헬스케어IT 시장 전망 153 《표2-13》 미국과 일본의 원격의료 관련 법 비교 153 《표2-14》 세계 영상감시 시장규모 155 《표2-15》 기업 분포 현황 155 《표2-16》 수급 실적 동향 156 《표2-17》 사업분야별 기업분포 156 《표2-18》 ITS 세계시장 규모 157 《표2-19》 학교컴퓨터 대수 161 《표2-20》 학교 전산보조원 배치 현황 161 《표2-21》 학교 인터넷망 구축 현황 162 《표2-22》 학점교류 강좌비율(타권역 공동개설강좌수/총강좌수) 163 《표2-23》 학점교류 강좌비율(타권역 공동개설강좌수/총강좌수) 163 《표2-24》 PISA 2009 DRA 국가별 순위 165 《표2-25》 국가별 접속 건수 226 《표2-26》 MIT OCW 접속 상위 대학 리스트 226 《표2-27》 MIT OCW 상위 접속 강좌 227 《표2-28》 대학별 강의 공개 현황 228 《표2-29》 대학별 강의 공개 현황 229 Ⅳ. 부록[참고자료] 339 《표4-1》 국가별 콘텐츠 시장규모 비중 비교 342 《표4-2》 국내 콘텐츠 시장규모 및 GDP 비중 343 《표4-3》 콘텐츠 유관산업 규모 344 《표4-4》 전체 산업대비 콘텐츠 산업 비중 345 《표4-5》 15대 중점과제 352 《표4-6》 부처협력 프로젝트 개발 예시 358 《표4-7》 3D응용분야 콘텐츠 개발 예시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