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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지도자 인권의식 함양 방안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형태사항
160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20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20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520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520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1997년 유엔의 모든 산하기구의 활동과 프로그램에서 인권을 기반으로 한 접근이 강조되면서 그동안 유엔, 유니세프, 유네스코와 같은 국제적인 개발․구호사업기관과 아동관련 국제 민간사업기관에서 권리기반접근이 본격적으로 적용․활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서 아동․청소년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의 인권의식함양을 위한 인권교육을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고, 또 국가적으로도 이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에 기초하여, 권리기반접근을 새롭게 이해하고 청소년시설에서의 청소년인권관련 이슈와 청소년지도자들의 인권의식 함양에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그동안 제3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개발 사업에 주로 적용되어 왔던 권리기반접근은 아동․청소년분야에의 적용이 시도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 소개하고 있는 아동권리프로그램기획(Child Rights Programming, CRP)사례,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아동․청소년들이 의견 존중, 전문 인력을 위한 인권교육 사례들은 아동․청소년을 위한 권리기반접근을 실천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청소년지도자의 인권교육 요소들을 탐색하기 위해 시설유형별로 면접 및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한 결과, 각 실천현장의 특성에 기초한 다양한 인권관련 이슈들이 드러났다. 청소년활동시설에서는 청소년들의 자치․자율 활동에서의 지도자의 역할과 자연권시설에서의 안전문제, 상담복지시설에서는 비밀보장 및 자기결정 문제, 청소년보호시설인 쉼터에서는 공동생활을 위한 규칙․규제와 사생활보호 등의 내용들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의 권리실현을 위해 의무이행자인 청소년지도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유엔아동권리협약과 권리기반접근의 실천과 관련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시설 유형별로 청소년지도자가 알아야 할 인권의식과 인권관련 이슈, 그리고 청소년들의 권리실현을 촉진하는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아동․청소년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인권교육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목차
목차 제1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5 1) 연구내용 5 2) 연구방법 6 제2장 청소년지도자 인권의식 함양의 원리와 주요 요소 탐색 9 1. 청소년지도자 인권교육 원리로서의 권리기반접근 11 1) 권리기반접근의 개념과 원칙 11 2) 권리기반접근의 아동․청소년분야 적용 예시 18 2. 청소년시설유형별 청소년지도자 인권교육 요소 탐색 32 1) 조사 개요 32 2) 청소년활동시설의 인권이슈와 인권교육 요소 34 3) 청소년상담복지시설의 인권이슈와 인권교육 요소 40 4) 청소년보호시설의 인권이슈와 인권교육 요소 44 제3장 권리기반접근의 청소년지도자 인권교육 내용 구성(안) 51 1. 청소년지도자의 인권에 대한 이해 53 1)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주요내용과 이해 53 2) 권리기반접근의 이해와 적용 67 2. 청소년시설유형별 청소년지도자 인권교육의 주요내용 82 1) 청소년활동시설 종사자의 인권교육 내용 82 2) 청소년상담복지시설 종사자의 인권교육 내용 106 3) 청소년보호시설 종사자의 인권교육 내용 125 제4장 결 론 141 1. 요약 143 2. 향후 과제 145 1) 권리주체자인 아동․청소년의 역량강화와 인권교육의 중요성 145 2) 청소년지도자의 인권의식과 권리기반접근 실천에 대한 강조 146 3) 인권친화적인 청소년시설환경 조성 147 참 고 문 헌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