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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연구보고 14-R14-3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Ⅳ: 청소년 인권 의식에 관한 구조 분석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형태사항
71 p: 삽도, 27cm
총서명
연구보고; 14-R14-3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31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31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531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531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인권지표에 따라 조사된 2014년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조사를 자료로 하여 계량적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관한 영향요인을 밝히는 탐색적 연구의 차원에서 진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인권관련경험(인권존중정도, 인권교육경험, 차별한 경험), 자존감 등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고 인권을 인식하고 존중하며 지켜나갈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다. 분석에 활용된 자료는 ‘2014 한국청소년인권실태조사’ 자료 중 고등학생 패널조사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권존중정도, 인권교육경험과 인권의식 간의 관계와 영향력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의 인권존중정도, 인권교육경험과 자존감, 차별한 경험 간의 관계와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청소년의 자존감과 차별한 경험 간의 관계와 영향력은 어떠한가? 넷째, 청소년의 자존감, 차별한 경험과 인권의식 간의 관계와 영향력은 어떠한가? 등이다. 이 연구에 활용될 독립변수는 인권존중정도, 인권교육경험, 차별한 경험, 자존감 등이다. 주요변수에 대한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고 모형의 적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NFI .963, CFI .968, TLI .959). 분석결과, 첫째, 인권존중정도는 인권의식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매개기능 변인이 포함된 경로를 통해서 간접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권교육경험은 인권의식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권존중정도는 자존감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력이 있으며, 차별한 경험에도 직접적인 부적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교육경험은 자존감에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갖지 않으나 차별한 경험에는 직접적인 정적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권존중정도와 인권교육경험 모두 차별한 경험에 이르는 경로에서 자존감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력은 없었다. 셋째, 자존감은 차별한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존감은 인권의식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력을 갖고 있으나 차별한 경험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차별한 경험은 인권의식에 직접적인 부적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경험이 인권의식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차별한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는 청소년에게 보다 친숙한 방식으로 교육이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인권교육의 양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내용과 방법적인 측면을 강화하고 학습자 경험 중심의 접근, 실생활에 밀접한 인권교육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인권의식의 형성과 실천에 직접적인 효과로 이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인권존중정도는 인권의식에 직접적인 영향과 매개기능 변인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의 인권이 존중받을 수 있는 민주적인 시스템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준다.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 안에서 인정받고 존중받는 경험이 인권의식에 영향을 주므로 실제적 네트워크를 통해서 청소년들의 인권존중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학교의 경우,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민주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형태를 마련하는 것이다. 셋째, 인권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자존감을 보호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학교 내 학생인권위원회를 만들어 인권 침해에 대한 감시와 상담, 교육, 정보제공이 이루어져 청소년의 인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함으로써 자존감에 상처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된다. 넷째, 청소년의 인권의식 향상을 위한 사회적 관심과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청소년 인권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인권교육의 주체와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교육하며, 사회적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홍보와 인식변화를 촉구하는 것이 병행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아동・청소년의 권리 9 1) 아동・청소년 권리에 대한 이해 9 2) 외국의 아동・청소년 권리 보호 15 2. 아동・청소년의 권리와 인권의식 19 1) 청소년의 인권관련경험 19 2) 청소년의 자존감 25 3) 청소년의 인권의식 27 4) 청소년의 인권관련경험(인권존중정도, 인권교육경험, 차별한 경험),자존감과 인권의식의 관계 30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5 2. 연구모형 35 3. 주요변수 36 1) 종속변수 36 2) 독립변수 37 4. 분석방법 38 Ⅳ. 연구 결과 41 1. 인구사회학적 특성 43 2. 주요변수의 기초통계 및 상관관계 44 1) 변수별 기초통계 44 2) 성별에 따른 주요변수의 특성 44 3) 변수별 상관관계 45 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46 1) 요인분석 46 2) 측정변수의 정상성 검증 47 3) 모형 적합성 검증 48 4) 측정모형 검증 49 5) 구조모형 검증 50 Ⅴ. 논의 및 결론 53 참 고 문 헌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