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45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45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을 위한 생태체계관점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메뉴얼. 청소년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합리적으로 진로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며 구체적으로 실행 해 나갈 수 있도록 가정ㆍ또래 및 학교ㆍ지역사회가 연계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Ⅰ부는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개관을 설명하였다. Ⅱ부는 지도자들이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운영 지침서와 학생들의 활동지를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청소년의 진로지도는 청소년 자신에게만 행해져서 되는 것이 아니라 부모들과 교사들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에 학부모와 교사에 대한 연수내용도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진로관련 사이트와 문헌정보들로 구성하였다. 이 책은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를 지도하는 교사와 부모에게 유용한 활용자료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진로진학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 교육복지전문가, 부모교육, 교사교육, 진로상담과 교육관련 전공과목 등으로 높은 활용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책을 시작하며
Part 01. 프로그램 개관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3. 프로그램의 목표
4. 프로그램의 구성
5. 기대효과
6. 유의점
7. 프로그램 활용 준비
Part 02. 프로그램 매뉴얼
Ⅰ. 지도자용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한 사전지침
1회기: 오리엔테이션 -기대되는 첫 모임
2회기: 내 안의 나를 보아요 1
3회기: 일의 소중함과 보람에 대한 나의 생각
4회기: 내 안의 나를 보아요 2
5회기: 나의 신체 & 성격 & 흥미 & 적성과 직업
6회기: 나의 의사를 결정하게 하는 것은?
7회기: 친구와의 관계 속에서 나의 진로
8회기: 학교생활 속에서의 나의 진로
9회기: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 나의 적성과 흥미 그리고 나의 진로설계
10회기: 나의 관심대학 학과 멘토와 직업인과의 만남 -직장 방문/진로체험활동-
11회기: 나의 진로목표 및 진로설계 재조정/진로계획 세우기
12회기: 마무리 및 총평가
Ⅱ. 학생용
1회기: 오리엔테이션 -기대되는 첫 모임-
2회기: 내 안의 나를 보아요 1
3회기: 일의 소중함과 보람에 대한 나의 생각
4회기: 내 안의 나를 보아요 2
5회기: 나의 신체 & 성격 & 흥미 & 적성과 직업
6회기: 나의 의사를 결정하게 하는 것은?
7회기: 친구와의 관계 속에서 나의 진로
8회기: 학교생활 속에서의 나의 진로
9회기: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 나의 적성과 흥미 그리고 나의 진로설계
10회기: 나의 관심대학 학과 멘토와 직업인과의 만남 -직장 방문/진로체험활동-
11회기: 나의 진로목표 및 진로설계 재조정/진로계획 세우기
12회기: 마무리 및 총평가
Ⅲ. 학부모 연수
1회기: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 및 자녀에 대한 이해
2회기 자녀의 적성과 흥미에 따른 진로 이해하기
Ⅳ. 교사연수
진로 관련 참고사이트 및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