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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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64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64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제로스펙』은 KBS 1TV에서 방영했던 특집 다큐 《NCS 인재혁명》을 기반으로 높은 청년 실업률의 근본적인 문제인 대한민국 교육시스템 문제와 함께 인재의 조건, 대학의 기능상실 등을 지적하며 청년들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변화에 함께하고자 한다. 행복한 나라 덴마크부터 영국, 호주를 다니며 각 나라에서 실행하는 인재교육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사춘기 청소년뿐만 아니라 취준생들도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목차
추천사_ NCS 인재혁명이 필요한 이유
제작진 노트1_김규호 프로듀서
제작진 노트2_한성환 PD
프롤로그_ 너무 애쓰고 노력하는 당신, 청춘에게
ZERO. 인재가 사라졌다
1. 찬란해서 더욱 비통한 스물한 살
- 빈곤 대학생으로의 추락
2. 왜 당신은 ‘스튜던트 푸어’가 되었나
- 출발선에서부터 빚을 달고 달려야 하는 청년들
3. 20대를 지켜라
- 취업이 아닌 진로의 고민
4. 고민해도 좋아, 고독하면 더 좋아
- 선택적 고독의 장소, 에프터스쿨
- 고민을 위한 고독의 학교
5. 스스로 결정하게 하라
- 나는 누구일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하라
6. 진로교육은 직업교육이 아니다
- 흔들리는 청년, 흔들리는 대학교육
7. ‘현장’을 경험하면 다음 세상이 기다리고 있다
- 기술학교가 인재교육이 되는 이유
- 기술교육이 곧 청년교육
- 스틴 곤른 핸슨 C 직업학교 대장장이 교사와의 인터뷰
8. 덴마크 인재교육 ‘성공자 전략’
- ‘높은 교육’이 ‘차별의 이유’가 될 수 있는가
9. 가면을 벗고 나를 찾아라
10. 꿈의 스펙에서 제로 스펙으로
- 조벽 동국대 석좌 교수와의 인터뷰
11. NCS란 무엇인가
SPEC. 인재는 만들어진다
1. 나를 평가해주세요
2. 인재의 기준은 ‘나의 선택’에서 출발한다
- 지금 아는 것을 그때도 알았더라면, 스무 살의 선택은 달라졌을까?
3. 위기의 대한민국, NCS를 탄생시키다
- 실업의 원인을 찾아라
- NCS, 국가에서 말하는 ‘직무능력표준’은 누가 만드나
- NCS 도입이 시작됐다
- 나승일 교육부 전 차관과의 인터뷰
4. 영국의 ‘직업자격’ 엿보기
- 영국의 NOS, 개인의 능력으로 평가하다
5. 영국의 현대적 도제교육
- 직업자격은 곧 직무 능력 ‘NQF’에 대한 기준이다
- 캐롤라인 로버츠 영국 고용기술위원회 부관리자와의 인터뷰
6. 영국의 NQF와 한국의 NQF
- NQF의 미래를 꿈꾸는 학교
- 조정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원과의 인터뷰
7. 각각 다른 사람을 위한 다양한 길
- 호주의 NCS 기술교육
8. 호주의 AQF
- 멜리사 매퀸 산업부 국장과의 인터뷰
9. 우리도 무언가를 창조할 것이다
에필로그_ 나는 ‘나의 이야기’의 저자다